핀테크로 모바일 시장을 선점하라
핀테크로 모바일 시장을 선점하라
모바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은행권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은행마다 자체적으로 핀테크 기술을 개발하거나 핀테크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기술을 자사의 금융 상품과 서비스에 접목하고 있다. 장면 하나. 농협금융지주가 지난 8월 8일 모바일 플랫폼인 ‘올원뱅크’ 선포식을 열고 1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손해보험, 캐피탈 등 금융 계열사와 핀테크 기업까지 참여하는 오픈 플랫폼이다. 올원뱅크에 로그인하면 농협손보의 여행자보험에 가입하거나 농협캐피탈·NH저축은행의 대출상담 신청도 할 수 있다. 상대방 전화번호만 알아도 바로 송금이 가능한 ‘TOSS간편 송금’과 바코드 결제도 가능해진다. 또 고객이 직접 메인 배경화면을 꾸미고 자주 쓰는 서비스를 골라서 등록하는 ‘내가 만드는 나만의 은행’ 서비스도 내놨다. 여기에 오는 11월 지방세 납부 서비스를 시작으로 시·도,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의 수납·고지 시스템을 연계하는 ‘공공 핀테크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장면 또 하나. 우리은행은 지난 4일 스마트금융사업본부 산하에 ‘플랫폼 사업부’를 신설했다. 이 부서는 우리은행의 모바일 은행인 ‘위비뱅크’와 모바일 금융권 최초 모바일 메신저인 ‘위비톡’, 우리은행과 거래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오픈마켓인 ‘위비 마켓’을 접목해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하게 된다. 또 이 부서 산하에 ‘플랫폼 제휴팀’을 신설해 금융업 이외에도 다양한 업종과 제휴해 차별화된 금융 패키지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우리 은행 관계자는 “기존 은행의 모바일 플랫폼 전략을 넘어 종합금융플랫폼의 라인업을 구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모바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은행권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저금리로 인해 상품 간 차이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고객들이 차별화된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상황”이라며 “여기에 비대면 채널 고객의 증가와 계좌이동제,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 등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은행이 9일 발표한 ‘2분기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모바일뱅킹의 하루 평균 이용금액은 3조786억원으로 1분기(2조8천948억원)보다 6.3% 늘었다. 모바일뱅킹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스마트폰뱅킹의 하루 평균 이용금액은 3조498억원으로 1분기(2조8678억원)에 비해 6.3% 증가했다.
이런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은행의 주무기는 ‘핀테크(FinTech, 금융+기술)’다. 은행은 자체적으로 핀테크 기술을 개발하거나 핀테크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기술을 자사의 금융 상품과 서비스에 접목하고 있다. 은행권에서 앞서나간다는 평가를 받는 곳은 우리은행이다. 지난해 5월 우리은행은 스마트폰 기반의 위비뱅크를 출시하면서 은행권 최초의 중금리 대출인 ‘위비모바일대출’과 간편송금 서비스인 ‘위비페이’를 선보였다. 이어 ‘위비 여행자 보험’, ‘위비 소호 대출’, ‘위비 직장인 대출’ 등을 연이어 출시했다. 우리은행 측은 “금융권 최초로 핀테크 기술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출 심사로 기존에 은행 영업점에서 가능했던 대출을 무방문·무서류·무담보로 가능하게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은행은 앞으로도 핀테크 업체와의 투자·협력을 통해 서비스 분야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5월부터는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체인 와디즈와 공동으로 피플카쉐어링에 투자하고 있다. 향후 위비톡을 통해 카쉐어링 플랫폼 연계, 간편 경제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신한은행도 지난해 말 금융권 최초로 공인인증서 없이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비대면 실명 인증 서비스를 탑재한 ‘써니 뱅크’를 선보였다. 특히 ‘써니 마이카 대출’ 등의 이색 서비스를 선보인 점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써니 마이카 대출은 자동차를 구매할 때 은행에 방문할 필요 없이 자동차 매장에서 바로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써니 마이카 대출은 출시 4개월만에 대출 금액 1000억원을 돌파했다”며 “현재 8000명의 자동차 대출 고객에게 제2금융권보다 저렴한 금리를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은행은 6월 말 은행 업계 최초로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등 새로운 분석기법을 활용한 ‘중금리 대출 전용 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하기도 했다. 핀테크 기업과 협업해 대출·연체·카드정보 외에 신용 패턴 등을 머신러닝 기법으로 분석하는 방식이다. 이 은행은 지난 4월 ‘신한 S 로보플러스’를 출시한 이후 올 하반기에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도입한 통합 자산관리 솔루션을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2009년 12월 국내은행 최초의 스마트폰 뱅킹인 ‘하나 N 뱅크’를 출시한 KEB하나은행은 올 2월 ‘원큐뱅크’를 출시했다. 지문인증만으로 로그인부터 계좌이체, 상품가입, 대출 신청까지 가능한 서비스다. 이 은행은 보안 기술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2월 하나은행은 1Q 지문인증, 1Q T-OTP, 1Q 스마트 OTP 등을 출시했고, 8월에는 홍채인증 기술을 적용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모바일뱅킹 공인인증서 업무를 홍채인증으로 대체했다. 이 은행은 지난해 6월부터 ‘1Q 랩’이라는 핀테크 기업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핀테크 혁신 기술을 발굴 접목해 오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6월 모바일뱅크 리브(Liiv)를 출시하고, ‘리브 모임’, ‘리브 경조사’, ‘리브 선물하기’, ‘리브 교통’, ‘리브 더치페이’ 등 다양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선보였다. 소비자들은 리브를 통해 ‘KB스타뱅킹’에서 스마트폰 전용상품에 가입하거나 KB손보나 KB캐피털의 KB금융그룹 계열사의 상품과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핀테크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KB스타터스밸리’ 프로그램을 통해 16개의 핀테크 업체와 제휴하고 있으며, 향후 이들이 개발한 핀테크 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융연구원 임형석 선임연구위원은 “인터넷전문은행의 출범으로 고객 기반이 온라인으로 옮겨갈 수 있는 상황을 대비해 은행이 온라인 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핀테크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며 “향후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기 위한 은행권 경쟁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핀테크 기술을 접목한 모바일 플랫폼은 지방은행에도 새로운 기회의 땅이 되고 있다. 그동안은 지점 수나 영업망에서 대형 시중은행에 밀렸지만 모바일 영토에선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고객을 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방은행 중에서 핀테크 분야에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곳이 바로 JB금융그룹의 광주·전북은행이다. JB금융은 비대면 실명확인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JB다이렉트와 통장이나 카드 없이 ATM출금이 가능한 스마트 출금 서비스를 선보였다. 광주은행의 직장인퀵론·주부퀵론 등 중금리 대출상품은 2월 출시 이후 두 달 만에 500억원을 돌파했다. 전북은행은 P2P업체 피플펀드와도 제휴를 맺고 중금리 대출상품을 출시했다. JB금융그룹의 이재용 상무(시너지전략본부장)에게 핀테크 시장 공략 배경과 향후 전략을 물어봤다.
P2P 회사와 협업으로 중금리 대출 개발
P2P(개인간 대출) 등 중금리 대출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 중이다. 이러한 핀테크 시장을 공략하게 된 배경은 뭔가.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여유자금을 보유한 고객들은 새로운 상품에 투자하고자 하는 니즈가 커지고 있다고 판단했다. P2P금융중개플랫폼을 구축한 피플펀드와 제휴해 출시한 피플펀드론은 여유자금을 보유한 일반인들이 개인대출상품에 투자가 가능해 대출 고객과 투자 고객이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상품이다. 주식·채권·펀드와 함께 중금리대 대출에 투자하는 새로운 상품을 포트폴리오 측면에서 보유하게 되면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봤다.
핀테크 업체와의 제휴를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중금리 대출의 생명은 새로운 신용평가 모델이다. 고객층에 대한 다양한 분석방법이 객관적으로 검증되야 하는데다, 최소 5년 이상의 고객 경험 데이터가 필요하다. P2P 회사와 협업하게 되면 그들이 보유한 다양한 신용평가 방법에 은행이 보유한 객관적인 고객경험 데이터를 결합할 수 있어 중금리 대출 개발에 매우 유용할 것으로 예상됐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나.
피플펀드가 대출자의 신용평가를 협약된 범위 내에서 적절하게 수행했는지를 관리하고 대출자가 불법추심행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사후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 대출자가 이를 믿고 이용할 수 있다. 전북은행은 은행 명의로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관리함으로써 P2P 회사의 도덕적 해이나 휴·폐업으로부터 투자금을 안전하게 보관할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이 믿고 투자함으로써 P2P 회사와 은행 모두 신규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
앞으로의 계획과 전략은?
은행 문턱을 넘지 못해 제2금융권과 대부업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Gray-Zone(중간 지대)에 속하는 금융 소비자의 이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중금리 대출 취급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신용도와 부채규모, 소득의 안정성을 고려해 시장을 세분화하고 있고, 활발한 영업 체계 구축을 위해 인터넷·모바일 등 비대면 채널을 다양하게 운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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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면 또 하나. 우리은행은 지난 4일 스마트금융사업본부 산하에 ‘플랫폼 사업부’를 신설했다. 이 부서는 우리은행의 모바일 은행인 ‘위비뱅크’와 모바일 금융권 최초 모바일 메신저인 ‘위비톡’, 우리은행과 거래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오픈마켓인 ‘위비 마켓’을 접목해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하게 된다. 또 이 부서 산하에 ‘플랫폼 제휴팀’을 신설해 금융업 이외에도 다양한 업종과 제휴해 차별화된 금융 패키지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우리 은행 관계자는 “기존 은행의 모바일 플랫폼 전략을 넘어 종합금융플랫폼의 라인업을 구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모바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은행권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저금리로 인해 상품 간 차이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고객들이 차별화된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상황”이라며 “여기에 비대면 채널 고객의 증가와 계좌이동제,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 등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은행이 9일 발표한 ‘2분기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모바일뱅킹의 하루 평균 이용금액은 3조786억원으로 1분기(2조8천948억원)보다 6.3% 늘었다. 모바일뱅킹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스마트폰뱅킹의 하루 평균 이용금액은 3조498억원으로 1분기(2조8678억원)에 비해 6.3% 증가했다.
이런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은행의 주무기는 ‘핀테크(FinTech, 금융+기술)’다. 은행은 자체적으로 핀테크 기술을 개발하거나 핀테크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기술을 자사의 금융 상품과 서비스에 접목하고 있다. 은행권에서 앞서나간다는 평가를 받는 곳은 우리은행이다. 지난해 5월 우리은행은 스마트폰 기반의 위비뱅크를 출시하면서 은행권 최초의 중금리 대출인 ‘위비모바일대출’과 간편송금 서비스인 ‘위비페이’를 선보였다. 이어 ‘위비 여행자 보험’, ‘위비 소호 대출’, ‘위비 직장인 대출’ 등을 연이어 출시했다. 우리은행 측은 “금융권 최초로 핀테크 기술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출 심사로 기존에 은행 영업점에서 가능했던 대출을 무방문·무서류·무담보로 가능하게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은행은 앞으로도 핀테크 업체와의 투자·협력을 통해 서비스 분야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5월부터는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체인 와디즈와 공동으로 피플카쉐어링에 투자하고 있다. 향후 위비톡을 통해 카쉐어링 플랫폼 연계, 간편 경제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위비페이’에 신한은행은 ‘써니 뱅크’로
2009년 12월 국내은행 최초의 스마트폰 뱅킹인 ‘하나 N 뱅크’를 출시한 KEB하나은행은 올 2월 ‘원큐뱅크’를 출시했다. 지문인증만으로 로그인부터 계좌이체, 상품가입, 대출 신청까지 가능한 서비스다. 이 은행은 보안 기술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2월 하나은행은 1Q 지문인증, 1Q T-OTP, 1Q 스마트 OTP 등을 출시했고, 8월에는 홍채인증 기술을 적용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모바일뱅킹 공인인증서 업무를 홍채인증으로 대체했다. 이 은행은 지난해 6월부터 ‘1Q 랩’이라는 핀테크 기업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핀테크 혁신 기술을 발굴 접목해 오고 있다.
KEB하나는 원큐뱅크, KB국민도 ‘리브’ 출시
금융연구원 임형석 선임연구위원은 “인터넷전문은행의 출범으로 고객 기반이 온라인으로 옮겨갈 수 있는 상황을 대비해 은행이 온라인 플랫폼을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핀테크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며 “향후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기 위한 은행권 경쟁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스기사] 핀테크 앞서가는 JB금융그룹 - 지방은행 중에서 핀테크 분야에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곳이 바로 JB금융그룹의 광주·전북은행이다.
P2P 회사와 협업으로 중금리 대출 개발
P2P(개인간 대출) 등 중금리 대출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 중이다. 이러한 핀테크 시장을 공략하게 된 배경은 뭔가.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여유자금을 보유한 고객들은 새로운 상품에 투자하고자 하는 니즈가 커지고 있다고 판단했다. P2P금융중개플랫폼을 구축한 피플펀드와 제휴해 출시한 피플펀드론은 여유자금을 보유한 일반인들이 개인대출상품에 투자가 가능해 대출 고객과 투자 고객이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상품이다. 주식·채권·펀드와 함께 중금리대 대출에 투자하는 새로운 상품을 포트폴리오 측면에서 보유하게 되면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봤다.
핀테크 업체와의 제휴를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중금리 대출의 생명은 새로운 신용평가 모델이다. 고객층에 대한 다양한 분석방법이 객관적으로 검증되야 하는데다, 최소 5년 이상의 고객 경험 데이터가 필요하다. P2P 회사와 협업하게 되면 그들이 보유한 다양한 신용평가 방법에 은행이 보유한 객관적인 고객경험 데이터를 결합할 수 있어 중금리 대출 개발에 매우 유용할 것으로 예상됐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나.
피플펀드가 대출자의 신용평가를 협약된 범위 내에서 적절하게 수행했는지를 관리하고 대출자가 불법추심행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사후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어 대출자가 이를 믿고 이용할 수 있다. 전북은행은 은행 명의로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관리함으로써 P2P 회사의 도덕적 해이나 휴·폐업으로부터 투자금을 안전하게 보관할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이 믿고 투자함으로써 P2P 회사와 은행 모두 신규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
앞으로의 계획과 전략은?
은행 문턱을 넘지 못해 제2금융권과 대부업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 중인 Gray-Zone(중간 지대)에 속하는 금융 소비자의 이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중금리 대출 취급을 활성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신용도와 부채규모, 소득의 안정성을 고려해 시장을 세분화하고 있고, 활발한 영업 체계 구축을 위해 인터넷·모바일 등 비대면 채널을 다양하게 운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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