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훈의 지상 갤러리(4)
신동훈의 지상 갤러리(4)
김상직은 생전에 “조선화는 흰 종이에 놓인 흰 여백을 잘 살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설파했다. 김상직(金相稷.1934~2010)은 함경북도 나진군에서 태어났으며 분단시대 한반도 북녘의 대표적인 화가 중 한 사람이다. 몰골화(沒骨畵)의 거장으로 2002년 걸출한 화가들이 대거 참가한 명망 있는‘조선 몰골화 경연대회’에서 1등을 했다.
김상직은 작품에서 뚜렷한 개성과 강력한 붓질로 화폭을 지배했다. 그의 작품은 전통적인 화법을 살리면서 구도구성과 형상은 간결하고 선명하다. 특히 정서적 분위기를 부각시키는 색 처리가 단연 돋보인다. 김상직은 생전에 “조선화(한국화)는 흰 종이에 놓인 흰 여백을 잘 살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설파했다. “흰 종이와 흰 여백은 예부터 내려온 우리 민족의 혼과 슬기”라고까지 강조했다. 이처럼 조선화는 이념과 시대를 초월해 남북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한국적인 것의 정수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발전해왔다.
김상직은 늘 우리 민족이 하나 되기를 간절히 염원하며 그림을 그린다고 했다. 쓰러지는 순간까지 그림을 그리는 것이 자신의 운명이라고 했던 김상직은 아쉽게도 2010년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르몽드> 일본 도쿄 특파원 ‘필리프 퐁스’ 기자는 2011년 한국을 찾아와 필자를 인터뷰한 뒤 그해 10월 29일자 신문에 “북한 미술가들이 그린 조선화는 암시장을 형성할 만큼 미술애호가들을 매료시키고 있다”며 신문 전면을 할애한 기사와 함께 김상직의 작품 <금강의 아침 79×68cm(30호) 1988년> 을 특별히 실었다. 김상직의 작품들은 실로 분단시대 한반도 미술사에 핵심이요 북녘의 국보라고 할 만하다.
- 신동훈 미국조선미술협회 회장 금강의>르몽드>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상직은 작품에서 뚜렷한 개성과 강력한 붓질로 화폭을 지배했다. 그의 작품은 전통적인 화법을 살리면서 구도구성과 형상은 간결하고 선명하다. 특히 정서적 분위기를 부각시키는 색 처리가 단연 돋보인다. 김상직은 생전에 “조선화(한국화)는 흰 종이에 놓인 흰 여백을 잘 살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설파했다. “흰 종이와 흰 여백은 예부터 내려온 우리 민족의 혼과 슬기”라고까지 강조했다. 이처럼 조선화는 이념과 시대를 초월해 남북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한국적인 것의 정수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발전해왔다.
김상직은 늘 우리 민족이 하나 되기를 간절히 염원하며 그림을 그린다고 했다. 쓰러지는 순간까지 그림을 그리는 것이 자신의 운명이라고 했던 김상직은 아쉽게도 2010년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르몽드> 일본 도쿄 특파원 ‘필리프 퐁스’ 기자는 2011년 한국을 찾아와 필자를 인터뷰한 뒤 그해 10월 29일자 신문에 “북한 미술가들이 그린 조선화는 암시장을 형성할 만큼 미술애호가들을 매료시키고 있다”며 신문 전면을 할애한 기사와 함께 김상직의 작품 <금강의 아침 79×68cm(30호) 1988년> 을 특별히 실었다. 김상직의 작품들은 실로 분단시대 한반도 미술사에 핵심이요 북녘의 국보라고 할 만하다.
- 신동훈 미국조선미술협회 회장 금강의>르몽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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