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덕후. 수제 맥주 전문점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공동 창업자 박상재 씨가 딱 그렇다. 박상재 대표가 자신이 직접 만든 맥주를 들고 포즈를 취했다. 그는 발효조나 냉각용 기계 등 10여 개 맥주장비를 직접 만들었다.‘덕질’은 박상재(29) 씨 인생의 원동력이다. 무선 조종 자동차(RC카)에 빠졌을 땐 태국에서 열린 세계대회에 출전해 세계 랭킹 40위까지 올랐다. 야구에 빠졌을 땐 야구용품 매장을 하기도 했다. 숱한 덕질의 역사 중에도 맥주는 박 씨가 가장 깊게 빠진 아이템이다. 2014년 KAIST 경영대학원(MBA) 재학 시절홈브루잉(home brewing·집에서 맥주 만들기)을 알게 되면서부터 공부는 뒷전이고 ‘어떻게 하면 더 맛있는 맥주를 만들 수 있을까’만 연구했다. 어릴 때부터 관심은 손으로 직접 뭔가 만드는 데 있었다. 수제 맥주는 직접 맥주 설비를 만들고 그 기계로 맥주를 만들어내는 이중의 제작 과정을 거치니 더욱 매력적이었다. 장비에 따라 맛이 확확 달라지는 걸 바로바로 확인하는 묘미도 있었다. 현재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에 있는 발효조(맥주 숙성 기계)나 냉각용 기계 등 10여 개의 맥주 장비가 그의 작품이다.
덕후뿐 아니라 업계에서도 그를 눈여겨보기 시작했다. 그의 수제 맥주는 대박이 났고, 양조장에서도 “도와달라”는 제안이 쏟아졌다. 국내 대회에서도 15차례나 우 승했다. 2016년, 또 다른 맥주 덕후이자 국제 공인 맥주 소믈리에인 김태경(39) 씨와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를 열었다. 김 씨는 대표를, 박 씨는 맥주 장비 설계를 맡았다. 그리고 2017년 6월 미국 미네소타에서 열린 세계맥주양조대회(NHC·National Homebrew Competition)에 출전, 사워 에일(Sour Ale)부문에서 우승했다. 맥주대회 우승은 한국인으로는 최초다.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매장에는 무려 100여 개의 맥주 탭이 있다. / 사진 :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제공맥주 전문가 박상재 대표는 ‘맛없다’고 소문난 국산 맥주에 대해 “치킨이랑 먹을 때 가장 맛있는 맥주”라며 후한 점수를 줬다. 국산 맥주는 라이트 라거(light lager)에 속하는데 “풍미는 가볍고 탄산이 많아 청량하면서 쓰지 않은 사전 속 정의를 제대로 구현하고 있는 맥주”라는 것이다. 그는 한국에서 수제맥주가 대중화되기 어려운 이유도 설명했다. “술과 안주를 함께 먹는 한국식 음주 문화 때문”이라고 했다. 짜고 매운 한식 특유의 자극적인 음식은 수제 맥주와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히 흑맥주는 맥주 자체를 즐겨야 하는 술이라서 인기가 없다는 설명이다.
- 송정 기자 song.jeong@joongang.co.kr·사진 박종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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