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QR코드 명부, 노쇼백신 예약… 카카오의 ESG, 보고서로 나왔다
- 27일 첫 ESG 보고서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 출간
‘증오발언 근절 원칙’ 등 디지털 기업 특유 고민도

카카오는 27일부터 ‘노쇼 백신’ 현황을 앱으로 확인하고 접종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전까지 접종 예약자가 현장에 오지 않아 폐기하는 백신 물량이 적잖았던 문제를 해결했다.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 백신은 개봉 후 6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카카오가 운영하는 두 서비스는 시민들이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도 일상을 지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모두 카카오가 외부 지원 없이 자체 경비로 개발하고 운영한다.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가 27일 처음으로 낸 ESG 보고서 ‘2020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에서 이 서비스들은 카카오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보여주는 주요 사례로 소개됐다.
이번 보고서는 ‘코로나19 시대의 플랫폼’ 꼭지 외에도 ▶사회문제 해결, 함께 성장, 디지털 책임, 지속가능한 환경 등 네 가지 중점 영역에서 카카오가 추구하는 약속과 책임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환경·사회·지배구조 각 영역에서 카카오가 하는 활동 등으로 구성됐다.
카카오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회적 책임 가운데 디지털 기업 고유의 ESG 영역인 ‘기업의 디지털 책임’을 강조했다. 지난 1월 발표한 ‘증오 발언 근절을 위한 원칙’이 그 예로, 카카오톡의 공개 게시물에서 증오 발언의 사용을 금지했다. 카카오는 보고서에서 “원칙 수립을 위해 지난해 1월부터 1년간 전문가를 초청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논의 과정은 ‘카카오 증오 발언 대응 정책 녹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는 매해 발간할 예정인 ESG 보고서 말고도 공식 브런치 매거진과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ESG 경영활동을 알릴 계획이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카카오는 앞으로도 ‘기술과 사람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상덕 기자 mun.sangdeo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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