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증시이슈] "저평가 해소 기대감 컸는데"…은행株 답답한 횡보

4대 금융지주 및 카카오뱅크 주가 '동반 하락'
미 국채금리 10년물 상승에도 대출 규제 이슈 영향
연말 배당 이슈 등으로 상승 전환 기대감 여전

 
 
서울 시내에 주요 은행 ATM기기가 나란히 설치되어 있다. [연합뉴스]
4대 금융지주와 카카오뱅크 주가가 일제히 하락 마감했다. 기준금리 추가 인상 이슈 외에도 최근 미국 국채금리가 10년 물 기준 1.5%를 웃도는 등 은행들이 금리 수혜주로 꼽히고 있지만, 국내 대출 규제가 강화되며 상승 탄력이 둔화되는 흐름이다.  
 
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신한지주와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KB금융은 지난 거래일보다 각각 1.73%, 1.29%, 1.19%, 0.18%씩 떨어진 채 장을 마감했다. 카카오뱅크는 4.24% 급락하며 장을 마쳤다.  
 
업계에선 부진한 주식시장 흐름과 함께 갈수록 거세지는 대출 규제가 은행주에 부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미 국채금리가 지난달 말까지 장 초반 1.54% 안팎에서 거래되며 은행주들이 최근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국내 금융당국의 은행 대출 규제가 갈수록 강화되면서 주가 상승을 가로막는 모습이다.  
 
금융당국은 올해 각 은행의 가계대출 증가율을 5~6%대로 제한한 상황이다. 이런 이유로 각 은행은 가계대출 일부 상품의 판매 잠정 중단, 대출 한도 및 금리 인하 조정에 나선 상황이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30일 "급격하게 증가하는 가계부채의 안정화를 위해 마이너스 통장 대출 신규 신청을 연말까지 중단한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이 카카오뱅크의 가계대출 증가세가 높다고 지적한 데 따른 조치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가계대출 증가세를 관리하기 위해 신용대출 최대한도를 종전 70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마이너스 통장 대출 상품의 최대한도도 50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축소한 바 있다.
 
금융업계에선 앞으로도 가계대출 규제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당국이 이달 중 전세자금대출 등에 대한 추가 규제를 발표할 예정이고, 대출 증가세가 쉽게 잡히지 않아 은행별로 강도 높은 대출 관리 방안을 내놓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다만 금융투자업계에선 각 금융지주의 연말 배당수익률이 5~7%를 기록할 예정이고,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호실적 기대감도 커 연말로 갈수록 주가 방향성이 상승기류를 탈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의협 차기 회장 “증원 백지화 안하면 어떤 협상도 안할 것”

2내일부터 비염·소화불량·허리 디스크 한방 첩약도 건보 적용

3'더는 못 갚아요' 임계점 온 '연체율 폭탄' 터지나

4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채 상병 사건, 법과 원칙따라 수사"

5 경남 합천 동북동쪽 11㎞ 지점 규모 2.2 지진

6증권사, 1분기 실적 선방…2분기 이후 먹구름 전망

7마음속 깊은 ‘알맹이’를 비춰보다

8“공포감마저 느꼈다”...현대차·기아, 중국서 안 팔릴 수밖에

9손흥민이 벤처투자자가 된다면 어떨까

실시간 뉴스

1의협 차기 회장 “증원 백지화 안하면 어떤 협상도 안할 것”

2내일부터 비염·소화불량·허리 디스크 한방 첩약도 건보 적용

3'더는 못 갚아요' 임계점 온 '연체율 폭탄' 터지나

4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채 상병 사건, 법과 원칙따라 수사"

5 경남 합천 동북동쪽 11㎞ 지점 규모 2.2 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