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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LNG선 3척 수주…1분기 만에 연간 목표 절반 달성

올해 목표치 89억 달러 가운데 47% 달성
카타르프로젝트 등 대형 LNG선 수요 여전
지난해 뛰어넘는 역대 최대 수주 호황 기대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이중연료 추진 LNG운반선. [사진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이 1분기 만에 올해 수주 목표를 절반 가까이 달성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미주지역 선주로부터 초대형 LNG운반선 3척을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다. 계약 총액은 7억800만 달러, 우리 돈 8635억 원 상당이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17만 4000㎥급 대형선이다. 이들 선박은 2025년 12월 말까지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들어 꾸준히 수주 낭보를 전하고 있다. 이번 계약을 포함해 현재까지 LNG운반선 10척, 컨테이너선 6척, 해양플랜트 1기, 창정비 1척 등 총 18척(41억8000만 달러)을 수주했다. 이는 올해 목표치 89억 달러의 47%에 달한다.
 
이런 상황이라면 지난해를 뛰어넘는 역대 최대 수주 호황도 기대된다. 환경 규제 등으로 올해 대형 LNG선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 1~2월 대형 LNG선 발주량은 189만CGT(22척)로 전년 동기(17만CGT, 2척) 대비 1012% 늘었다. 발주된 22척 가운데 한국은 15척(68%)을 수주하며 7척(32%)에 그친 중국을 압도했다.  
 
곧 계약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하는 카타르 프로젝트도 남아 있다. 카타르의 국영 석유·가스사인 카타르에너지는 2027년까지 100척 이상의 LNG 운반선을 발주할 계획이다. 
 
앞서 카타르에너지는 지난 2020년 6월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와 총 23조원에 달하는 LNG 운반선 건조 슬롯 계약(가계약)을 체결했다. 슬롯 계약은 새 배를 만들기 위한 건조 시설을 사전에 확보하는 계약이다.  
 
지난해 11월 카타르에너지가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에 각각 LNG운반선 4척과 2척을 발주하며 첫 계약이 이뤄졌다. 올해 발주가 쏟아지면 일감 확보와 함께 수익성 개선도 동시에 이뤄질 전망이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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