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도” 은행 점포가 사라진다…지난해 311개 없어져
지난해 말 국내은행의 점포 총 6094개
점포 감소 규모 매년 커져
인터넷·모바일뱅킹 이용 늘어난 영향
은행 점포가 갈수록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거래 증가로 은행 점포를 찾지 않는 고객들이 늘어난 영향이다.
금융감독원이 30일 발표한 ‘2021년 국내은행 점포 운영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말 국내은행의 점포는 총 6094개로 전년 말보다 311개 감소했다. 은행별로 신한은행 감소 숫자가 75개로 가장 많았고, 국민은행 58개, 우리은행 53개, 하나은행 38개, 부산은행 20개, 경남은행 14개 등으로 그 뒤를 이었다.
국내은행 점포 감수 규모는 ▶2018년 23개 ▶2019년 57개 ▶2020년 304개 등으로 매년 감소 규모가 커지는 추세다.
은행 종류별로 보면 지난해 시중은행의 점포 감소 규모는 230개로 전체의 74%를 차지했다. 지방은행과 특수은행은 각각 57개와 24개였다. 서울, 경기, 인천 등 대도시권 소재 점포가 244개 줄며 전체의 78.5%에 달했다.
금감원은 모바일뱅킹 등 비대면 거래 확대와 점포 효율화 추진 등으로 감소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은행이 지난 2일 발표한 ‘2021년 중 국내은행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말 국내은행의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포함) 등록 고객 수는 1억9086만명으로 전년 말 대비 9.4% 증가했다. 모바일뱅킹 등록고객 수는 1억5337만명으로 13.5% 늘었다.
인터넷뱅킹(모바일뱅킹 포함)을 통해 자금이체 및 대출신청서비스를 이용한 금액은 70조600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같은 기간(56조원)보다 19.6% 증가했다.
금감원은 “은행의 점포 운영 자율성을 존중하되 노령층 등 금융이용자의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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