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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차 지난해 세계시장 점유율 7.9%…전년대비 0.5%p 상승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동향 보고서
미국·유럽 시장서 점유율 상승해
중국 시장 점유율은 3.5%→2.4%

 
 
울산 현대자동차 수출선적부두의 모습. [연합뉴스]
 
지난해 한국 자동차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7.9%를 기록하며 2020년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발표한 ‘2021년 해외 주요 자동차 시장(미국·유럽·중국·인도·멕시코·브라질·러시아) 및 정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차의 점유율은 2020년 7.4%에서 7.9%로 소폭 올랐다.
 
2021년 메이커 국적별 세계 자동차 시장점유율 현황. [사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이는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서 점유율이 오른데 따른 결과다. KAMA는 “미국에서는 반도체 부족 사태에 상대적으로 양호하게 대응해 21.6%의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유럽에서는 중대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와 신형 전기차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확대로 점유율이 소폭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자국 브랜드 선호가 강한 중국 시장에서 한국차는 판매량이 25%나 급감하며 4년 연속 시장 점유율이 하락했다. 한국차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2020년 3.5%에서 지난해 2.4%로 줄었다.
 
2021년 해외 주요시장별 자동차판매 현황. [사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KAMA는 세계 각국이 전기차 생산 비중을 확대하며 전기차 보조금의 단계적 축소 계획을 발표하고 있어, 전기차 소비자와 제작사에 미칠 영향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봤다.
 
중국은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전년 대비 30% 삭감하고 내년에는 보조금 제도 폐지를 예고할 방침이다. 독일은 내년부터 전기모드 주행거리가 최소 80㎞ 이상인 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며, 프랑스와 영국도 보조금 상한액을 축소할 예정이다.
 
한국차에 대해 KAMA는 반도체 공급난이 지속하고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원자재 가격 폭등 및 공급 차질, 물류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고 전망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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