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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1분기 체감경기 ‘악화일로’…“2분기 더 나빠질 것”

aT ‘식품산업 경기동향조사’ 발표
내수 부진, 원자재가격 상승이 경기 악화 배경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 스낵 판매대. [연합뉴스]
올해 1분기 식품업계의 체감 경기가 지난해 4분기와 비교해 대체로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 식품업체는 경기침체가 2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13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지난달 21~31일 전국의 식음료 제조 사업체 1519곳을 대상으로 ‘식품산업 경기동향조사’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aT는 한국표준산업 분류상 식품제조업과 음료제조업에 속하는 15개 업종을 대상으로 전화·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또한 매출액, 영업이익, 내수판매, 고용 등의 항목에 대한 각 사업체의 체감 변화를 측정해 0~200의 지수로 산출했다. 지수 값이 100을 넘으면 전 분기보다 호전·상승·증가했다고 본 업체가 많다는 의미다. 100 미만은 악화·하락·감소 답변이 더 많다는 뜻이다.
 
올해 1분기 매출액, 영업이익, 자금사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체감경기 지수는 83.9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경기 악화 이유로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37.6%), 내수 부진(34.0%), 원자재가격 등 물가상승(8.4%) 등을 지목했다. 세부 항목별 지수는 매출액 87.4, 영업이익 78.3, 내수판매 86.9, 고용 98.6 등이다.
 
업종별 1분기 체감경기 현황지수. [사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1분기 원자재 구매가격(143.2)과 제품 출고가격(110.0)에 관해선 ‘상승’ 답변이 더 많았다. 원자재 가격 상승 배경으로는 물가상승(52.0%), 국제유가와 물류비 상승(10.3%),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여파(9.9%) 등을 꼽았다.
 
식품업계의 2분기 체감경기 전망지수는 96.9로, 1분기보다 경기가 나빠질 것으로 전망하는 견해가 우세했다. 경기 호전을 전망한 업체들은 거래처·주문량 증가에 따른 매출 신장(33.8%),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24.8%) 등을 이유로 들었다. 경기 악화를 전망한 업체들은 그 이유로 계절적 비수기에 따른 매출 감소(28.8%), 코로나19 여파 지속(23.8%), 내수 부진(20.0%) 등을 지목했다.
 
업종별로 보면 1분기 체감경기가 좋아졌다는 답변은 증류주·합성주 제조업(106.8)과 비알코올 음료·얼음 제조업(100.7)에서 많이 나왔다. 이들은 설 명절을 전후로 제품의 수요 증가와 동시에 제품가격이 오른 점을 경기호전의 이유로 들었다. 이에 비해 떡·빵·과자(67.0), 유지제조(70.0), 곡물가공(70.9)을 비롯한 나머지 모든 업종에서는 ‘악화’ 답변이 우세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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