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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발맞춰 미래 성장동력 찾는다”…‘스타트업’ 키우는 식품업계

오뚜기, 스타트업 손잡고 대체 수산물 시장 진출
CJ프레시웨이, 스타트업 모집하며 만남 추진
SPC그룹·롯데칠성음료, 스타트업 투자 및 인수

 
 
 
오뚜기는 환경 보호, 동물 복지 등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를 겨냥해 사내 스타트업과 손잡고 대체 수산물 시장에 진출했다. [사진 오뚜기]
 
식품업계가 사내외 스타트업에 주목하고 있다. 잠재력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특히 스타트업과 협업을 통한 신사업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가운데 오뚜기는 환경 보호, 동물 복지 등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를 겨냥해 사내 스타트업과 손잡고 대체 수산물 시장에 진출했다. 유망한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오뚜기는 지난 6월 사내 스타트업 ‘언피스크(UNFISK)109’를 통해 ‘언튜나(UNTUNA) 식물성 바질 참치맛’을 출시했다. 지난해 9월 활동을 시작한 사내 스타트업 ‘언피스크109’는 출범 초기부터 오뚜기 중앙연구소, 오뚜기SF 연구소 등과 협업하며 대체 수산물 개발에 주력해왔다는 설명이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통해 최초 공개한 ‘언튜나 식물성 바질 참치맛’은 대두단백을 가공하고 기름을 카놀라유로 바꾸는 등 100% 식물성 성분을 사용해 참치의 맛과 식감을 구현한 제품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와 소비자 수요에 발맞춰 사내외 스타트업과 함께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업계 전반에 확산되고 있다”며 “향후 참신한 아이디어와 우수한 기술력을 지닌 스타트업과 적극 협업해 지속적인 동반성장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CJ프레시웨이도 스타트업과의 만남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CJ프레시웨이는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하는 B.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2022 프라이빗 밋업’에 참가할 스타트업을 모집했다. 모집 대상은 CJ프레시웨이와 협업 가능한 기술 및 서비스를 보유한 전국 소재 7년 미만 스타트업으로, ▲푸드테크 ▲외식사업 솔루션 ▲라스트마일 ▲기타 IT·데이터 기술 기반 협업 등을 연계할 사업 모델을 주제로 한다는 설명이다.
 
사업 다각화 차원에서 스타트업 지분 투자 및 인수도 이루어지고 있다. SPC그룹은 지난해 토탈 마케팅 솔루션 계열사 ‘섹타나인(Secta9ine)’을 출범했다. 지난 6월에는 메타버스 XR(확장현실) 솔루션 스타트업인 ‘하이퍼클라우드’에 전략적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지난 8월 롯데칠성음료는 건강기능식품 전문스타트업 ‘빅썸’ 지분을 인수하며 건기식 분야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롯데칠성음료가 취득한 지분은 ‘킥더허들’이 보유한 빅썸 지분 50.99%와 ‘지스트롱 혁신창업펀드’가 보유한 지분 1.95%를 합쳐 약 53%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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