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리·후배상’ 관행 탓 보험사-정비업체 갈등↑…관련법 발의
사고 발생 시 손해사정내역, 차주·정비소에 즉시 제출
소비자 선택권 확대 및 분쟁 줄일 것으로 기대
보험사와 정비업체 간 ‘선 수리 후 배상’ 관행을 개선하는 법이 발의됐다.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광주북구갑, 국토위)은 지난 12일 보험사가 사고자동차를 수리하기 전 정비소와 차주에게 손해사정내역서를 제공하도록 하는 ‘자동차 손해사정 상생법’(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밝혔다.
보험사는 정비업체가 자동차를 수리한 후에야 손해액을 결정하는 탓에 과실 미확정 등의 사유로 수리비 지급을 미루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지난 9월 한 달간 보험수리비 장기미지급금 등록시스템으로 접수된 상위 4개(삼성화재·현대해상·KB손해배상·DB손해배상) 보험사의 장기미수금은 총 12억9632만원(1160건)으로 평균 지급 지연 기간은 27개월에 달했다.
또 대부분의 보험사가 손해사정내역서를 차주에게 지급하지 않아 수리, 매매, 폐차 중 어떤 것이 합리적인지 결정하기 어려워 ‘소비자 선택권’도 제한받고 있다는 지적이 이어져왔다.
이에 발의된 관련법 내용은 보험사가 사고 발생 시 손해사정내역서를 정비소와 차주에게 제출하도록 해 정비요금 지급에서 발생되는 보험사-정비업체간 분쟁과 소비자 신뢰도 저하 등 부작용을 방지하도록 했다.
조 의원은 “이번 개정안을 통해 보험사와 정비소간 분쟁을 사전에 방지하고 소비자가 제대로 된 수리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 요인을 해소하고 시민의 당연한 권리를 지키는 일에 더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개정안은 소병훈, 송갑석, 안민석, 우원식, 윤영덕, 윤호중, 이동주, 이용빈, 최종윤 의원이 공동발의에 참여했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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