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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연 “화물연대 파업으로 직·간접 경제적 손실 10조4000억”

안전운임제 일몰 연장, 적용대상 확대 이뤄지면 3년 누적 경제비용 65조 전망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 앞에서 관계자가 도로에 세워둔 화물차들에 붙어있던 파업 관련 현수막을 철거하고 있다.[연합뉴스]
올해 두 차례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한국 경제에 약 10조4000억원의 직·간접 손실이 발생했다고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이 15일 밝혔다.  
 
한경연은 ‘화물연대 파업과 안전운임제 연장 및 확대의 경제적 비용’ 보고서를 통해 지난 6월과 최근 있었던 화물연대 파업으로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타이어 등 산업별 직접 피해(5조8000원)에 간접적 경제 손실 규모까지 추정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또 화물연대가 주장하는 안전운임제 일몰 기한을 3년 연장할 경우 매년 2조7000억원의 경제적 비용이 발생한다고 한경연은 주장했다. 향후 3년간 8조1000억원의 경제적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안전운임제 일몰 연장 시 고용은 연 0.04%, 수출은 연 0.1%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안전운임제 일몰이 연장되고 적용 대상까지 확대되면 매년 최대 21조9000억원의 경제적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한경연은 화물연대의 주장대로 안전운임제 대상을 철강재, 자동차, 위험물, 사료·곡물, 택배 지·간선 등 5개 품목으로 확대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분석했다.
 
조경엽 한경연 경제연구실장은 “안전운임제를 통한 교통안전 제고 효과는 불분명한 반면 경제적 비용은 상당히 크므로 산업 경쟁력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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