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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인사이트] 中 산시성, 자국산 신에너지차 해외 시장 진출 확대

[경제 인사이트] 中 산시성, 자국산 신에너지차 해외 시장 진출 확대

(중국 시안=신화통신) 올 1~3분기 중국 산시(陝西)성 신에너지차 생산량이 60만7천 대로 전년 동기 대비 324% 증가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올 한 해 생산량은 100만 대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시성 신에너지차는 자국 시장 뿐 아니라 해외 시장으로도 꾸준히 저변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 9월 신에너지차를 실은 중국-유럽 고속열차 '창안(長安)'호가 시안국제항역에서 출발해 유럽으로 향했다. 이는 중국-유럽 열차가 개통된 후 처음으로 시안에서 제조한 신에너지차를 유럽에 수출한 것이다.

비야디(BYD) 신에너지차 생산라인. (비야디그룹 제공)

산시성 정부는 최근 수년간 신에너지차 업계 발전을 대대적으로 추진했다. '승용차(신에너지) 산업망 3년 행동계획(2021-2023년)'을 제정·발표하고 비즈니스 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진행했다. 비야디(BYD) 외에도 산시성은 산시자동차, 시안(西安)지리(吉利·Geely) 등 신에너지차 기업과 삼성환신(環新) 배터리 회사 등 중점 기업이 들어선 신에너지차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했다.

중국-유럽 화물열차 창안(長安)호를 통해 운송을 대기중인 중국산 신에너지차. (시안국제육항복합운송회사 제공)

앞서 중국 국가철로그룹은 신에너지차 운송에 대해 JSQ형 열차(자동차 운반용 화물열차)나 컨테이너를 이용하든, 국내 운송이든 국제 복합운송이든 관련 모든 제한을 없앤다고 발표했다. 사오보얼(邵博爾) 시안국제육항복합운송회사 사장은 이 같은 결정은 약 2년 동안 시장의 기대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유럽 열차 창안호의 운영사로서 가장 먼저 글로벌 회사인 스마트(Smart)와 협력해 스마트 #1 브라부스 운송을 완료했다"며 "이는 중국-유럽 열차가 중국에서 만든 신에너차를 유럽에 처음 수출한 것"이라고 말했다.

심야 운행 중인 중국-유럽 화물열차 창안호. (시안국제육항복합운송회사 제공)

지난해 5월 비야디는 '승용차 수출' 계획을 발표했다. 1년 여의 시간이 흐른 지금 비야디 신에너지 승용차는 일본·독일·호주·브라질 등 세계 30여 개 국가와 지역으로 수출되고 있다. 올 7~10월 비야디 신에너지차의 월간 수출량은 각각 4천26대, 5천92대, 7천736대, 9천529대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조립 중인 신에너지차. (비야디그룹 제공)

산시성 공업정보화청 관계자는 향후 산시성은 신에너지차 산업 규모를 확대하고 중점 자동차 회사의 ▷신에너지차 증산 ▷품종 확대 ▷브랜드 구축 등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관련 중대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핵심기술 연구개발(R&D) 등 발전에도 힘을 쏟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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