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2’ 한샘·현대리바트, 가구값 또 오른다…도미노 인상 될까
원자재값·물류비 상승, 거래절벽까지 겹쳐
시몬스는 동결…“소비자와 함께 갈 것”
새해부터 가구업계가 일부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 원자재 가격 및 물류비 상승 등으로 최근 몇 년간 지속된 가구 가격 오름세가 새해에도 이어지는 추세다.
업계에 따르면 한샘은 지난 2일부터 부엌·수납 일부 모델의 도어, 판넬 등 가격을 평균 2.7% 올렸다. 전체 세트(부엌·수납) 기준으로는 0.5~1.5% 수준이다. 한샘에 이어 현대리바트도 이날부터 오프라인 가정용 가구 브랜드의 소파, 침대, 의자 등 오프라인 판매 가격을 약 5% 올렸다.
한샘과 현대리바트는 앞서 지난해에도 각각 다섯 차례와 세 차례에 걸쳐 가격을 올린 바 있다.
업계 빅2 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단행하면서 에이스침대, 씰리침대, 템퍼, 덕시아나, 신세계까사, 에몬스, 에넥스 등의 업체들도 제품 가격 인상 가능성이 점쳐진다. 신세계까사는 지난해 인기 제품인 ‘캄포소파’ 등을 인상했다. 침대 브랜드 에이스침대 역시 지난해 최대 20% 가량 가격을 올렸고, 씰리침대와 템퍼도 두 차례에 걸쳐 가격을 인상했다.
가구업체들이 이처럼 줄줄이 제품 가격 인상에 나선 가장 큰 이유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세로 인한 물류비 상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촉발된 목재 가격 급등 등 늘어난 원가 부담 때문이다.
지난해 가구 제조의 핵심 자재인 파티클보드(PB) 매입 비용이 크게 늘었다. PB는 목재를 고온 압착한 것으로, 부식과 뒤틀림이 적어 주로 목재 대체재로 쓰인다. 이뿐 아니라 고금리 시대에 경기 불확실성이 맞물려 주택 매매거래가 실종되면서, 가구업계에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시몬스는 이날 제품 가격 동결을 선언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가격을 올리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안정호 시몬스 대표는 “당분간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며 “회사 차원에서 영업이익 방어는 다소 힘들 수 있지만 힘든 때일수록 다 함께 가는 것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게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시몬스는 마케팅 비용 절감 같은 방법을 통해 가격 동결에 따른 부담을 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서현 기자 ssn3592@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저축銀 3분기 누적 순손실 3636억…전년比 2090억↑
2나만의 롤스로이스 만드는 ‘프라이빗 오피스’, 전 세계 네 번째로 서울에 문 연다
3컴투스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글로벌 160여개국 서비스 시작
4엔씨소프트, ‘독립 개발 스튜디오’ 체제 출범…4개 자회사 설립 확정
5DL이앤씨, ‘아크로 리츠카운티‘ 분양 예정
6프리드라이프, AI 자서전 무료 제작 이벤트 진행
7이복현 “기준금리 인하에도 경기 하방 위험…대내외 리스크 관리 총력”
8이장백 오렌지스퀘어 대표 “와우패스, 韓 게이트웨이 슈퍼앱 도약”
9한은, 기준금리 0.25%p ‘깜짝 인하’…“경기 하방리스크 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