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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탄소강관 용접 협동 로봇 개발

“작업 환경 개선 및 생산성 향상 기여”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탄소강관 용접 협동 로봇을 작업자가 조작하고 있다. [사진 대우조선해양]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탄소강관 용접 협동 로봇을 개발해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협동 로봇은 선박 배관 조정관을 용접하는 로봇이다. 대우조선에 따르면 협동 로봇을 현장에 적용하기 전에는 30㎏ 넘는 토치 작업대를 작업자가 직접 옮기고 수동으로 위치를 맞추며 용접을 했다. 특히 용접 위치를 바꾸려면 용접을 멈췄다가 또다시 작업을 해야 해 준비 과정에 시간이 많이 소요됐다. 이에 대우조선은 2019년부터 수십 번의 수정을 거쳐 지금의 협동 로봇을 개발해 현장에 적용했다.

이 협동 로봇은 로봇 가까이에서 미세 조정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정밀한 용접 및 용접 변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작업자가 로봇과 매우 가까운 거리에서 작업할 수밖에 없는데, 산업용 로봇은 안전상의 문제로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펜스를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정밀 작업이 불가능하다.

반면 협동 로봇은 충돌 안전 분석을 통해 안전펜스나 안전센서를 설치하지 않고도 작업자가 협동 로봇과 함께 협동 작업을 할 수 있다.

대우조선은 “협동 로봇을 적용한 뒤로 용접 시간을 제외한, 작업 준비 시간이 60%가량 줄어, 작업자의 생산성 향상되고 피로도가 줄었다”며 “인증기관인 한국로봇사용자협회 심사를 통해 ‘협동 로봇 설치 작업장 안전 인증’도 획득해 협동 로봇이 안전펜스나 안전센서 없이도 안전 인증을 받아 현장 적용에 성공한 국내 첫 사례”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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