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경상수지 3개월만 ‘적자 전환’…수출 부진 탓
6억2000만달러 적자 기록
반도체 등 수출 악화…수입은 소폭 증가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지난해 11월 경상수지가 3개월 만에 다시 적자로 돌아섰다. 반도체 등의 수출이 급감한 탓이다.
1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경상수지는 6억2000만달러 적자로 집계됐다. 1년 전 68억2000만달러 흑자와 비교해 74억4000만달러 줄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11월 누적 경상수지 흑자 규모도 243억7000만달러로 감소했다. 2021년 같은 기간 822억4000만달러의 절반 수준도 크게 밑돈다.
우리나라 경상수지는 2020년 5월 이후 지난해 3월까지 23개월 연속 흑자를 유지하다가 4월 수입 급증과 외국인 배당이 겹치면서 적자를 냈다.
한 달 뒤인 지난해 5월 곧바로 흑자 전환했지만, 넉 달 만인 8월 다시 30억5000만달러 적자로 돌아섰다. 이후 9월 15억8000만달러, 10월 8억8000만달러로 흑자를 내다, 11월 들어 다시 적자전환했다.
세부 항목별 수지를 보면, 상품수지가 15억7000만달러 적자였다. 이는 두 달 연속 적자에다가, 1년 전과 비교해 수지가 76억4000만달러 급감했다.
우선 수출은 523억2000만달러로, 전년보다 12.3% 줄었다. 앞서 지난해 9월 수출이 23개월 만에 처음 전년 같은 달 대비 감소를 기록한 뒤 3개월 연속 뒷걸음쳤다.
글로벌 경기 둔화 영향으로 특히 반도체(-28.6%), 화학공업제품(-16.0%), 철강제품(-11.3%)이 부진했고 지역별로는 중국(-25.5%), 동남아(-20.7%), 일본(-17.8%)으로의 수출이 위축됐다.
반면 수입은 538억8000만달러로, 1년 전보다 0.6% 소폭 늘었다.
원자재 수입액은 작년 같은 달보다 4.8% 증가했다. 원자재 중 가스, 석탄, 원유 수입액(통관 기준) 증가율은 각 44.8%, 9.1%, 21.8%에 이르렀다.
반도체(12.4%) 등 자본재 수입도 0.4% 늘었고 승용차(64.0%), 곡물(25.2%) 등 소비재 수입도 0.7% 증가했다.
서비스수지 역시 3억4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전년 11월과 비교해 적자 폭도 7000만달러 커졌다.
세부적으로 운송수지는 4억8000만달러 흑자를 유지했지만, 1년 전보다 흑자 규모가 12억4000만달러 축소됐다. 지난해 11월 선박 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같은 기간 69.5%나 떨어진 영향이다.
코로나19 사태 관련 방역이 완화되면서 여행수지 적자도 1년 사이 5억달러에서 7억8000만달러로 늘었다.
본원소득수지는 14억3000만달러를 기록해, 전년보다 2억6000만달러 증가했다. 본원소득수지 가운데 배당소득수지는 7억5000만달러로, 1년 새 3억9000만달러 늘었다. 이는 배당 지급이 줄었기 때문이다.
금융계정 순자산은 지난해 11월 중 18억5000만달러 불었다. 직접투자의 경우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32억4000만달러, 외국인의 국내투자는 5억5000만달러 증가했다.
증권투자에서는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40억8000만달러, 외국인의 국내투자가 14억9000만달러 늘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경상수지는 6억2000만달러 적자로 집계됐다. 1년 전 68억2000만달러 흑자와 비교해 74억4000만달러 줄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11월 누적 경상수지 흑자 규모도 243억7000만달러로 감소했다. 2021년 같은 기간 822억4000만달러의 절반 수준도 크게 밑돈다.
우리나라 경상수지는 2020년 5월 이후 지난해 3월까지 23개월 연속 흑자를 유지하다가 4월 수입 급증과 외국인 배당이 겹치면서 적자를 냈다.
한 달 뒤인 지난해 5월 곧바로 흑자 전환했지만, 넉 달 만인 8월 다시 30억5000만달러 적자로 돌아섰다. 이후 9월 15억8000만달러, 10월 8억8000만달러로 흑자를 내다, 11월 들어 다시 적자전환했다.
세부 항목별 수지를 보면, 상품수지가 15억7000만달러 적자였다. 이는 두 달 연속 적자에다가, 1년 전과 비교해 수지가 76억4000만달러 급감했다.
우선 수출은 523억2000만달러로, 전년보다 12.3% 줄었다. 앞서 지난해 9월 수출이 23개월 만에 처음 전년 같은 달 대비 감소를 기록한 뒤 3개월 연속 뒷걸음쳤다.
글로벌 경기 둔화 영향으로 특히 반도체(-28.6%), 화학공업제품(-16.0%), 철강제품(-11.3%)이 부진했고 지역별로는 중국(-25.5%), 동남아(-20.7%), 일본(-17.8%)으로의 수출이 위축됐다.
반면 수입은 538억8000만달러로, 1년 전보다 0.6% 소폭 늘었다.
원자재 수입액은 작년 같은 달보다 4.8% 증가했다. 원자재 중 가스, 석탄, 원유 수입액(통관 기준) 증가율은 각 44.8%, 9.1%, 21.8%에 이르렀다.
반도체(12.4%) 등 자본재 수입도 0.4% 늘었고 승용차(64.0%), 곡물(25.2%) 등 소비재 수입도 0.7% 증가했다.
서비스수지 역시 3억40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 전년 11월과 비교해 적자 폭도 7000만달러 커졌다.
세부적으로 운송수지는 4억8000만달러 흑자를 유지했지만, 1년 전보다 흑자 규모가 12억4000만달러 축소됐다. 지난해 11월 선박 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같은 기간 69.5%나 떨어진 영향이다.
코로나19 사태 관련 방역이 완화되면서 여행수지 적자도 1년 사이 5억달러에서 7억8000만달러로 늘었다.
본원소득수지는 14억3000만달러를 기록해, 전년보다 2억6000만달러 증가했다. 본원소득수지 가운데 배당소득수지는 7억5000만달러로, 1년 새 3억9000만달러 늘었다. 이는 배당 지급이 줄었기 때문이다.
금융계정 순자산은 지난해 11월 중 18억5000만달러 불었다. 직접투자의 경우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32억4000만달러, 외국인의 국내투자는 5억5000만달러 증가했다.
증권투자에서는 내국인의 해외투자가 40억8000만달러, 외국인의 국내투자가 14억9000만달러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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