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4조원 GTX-B 노선 따냈다
국토부, GTX-B 민자구간 협상대상자로 대우건설 선정
[이코노미스트 박지윤 기자] 대우건설이 사업비 4조원 규모에 달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민간투자사업을 따냈다.
국토교통부는 12일 GTX-B노선 민자구간(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의 협상대상자로 ‘대우건설 컨소시엄’을 지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거쳐 사업시행자로 지정할 예정이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협상대상자에 오르면 GTX-B노선 민자 구간 건설과 재정 구간(용산~상봉)을 포함한 전 구간을 40년 동안 운영할 수 있다.
GTX-B노선의 민자구간은 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 62.8㎞ 구간이며 재정구간은 용산~상봉 19.9㎞ 구간이다.
국토부는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다음 주부터 즉시 협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오는 2024년 착공 후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정부 협상단에는 한국교통연구원, 국가철도공단, 서율 회계법인, 법무법인 세창 등 전문가들이 참여해 기술, 재무, 운영, 법률 등 전 부문에 대해 협상에 들어갈 예정이다.
국토부는 GTX-B노선 재정 구간(용산~상봉)도 2024년 상반기 착공을 위해 설계에 착수해 올해 1분기 안으로 사업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1~3공구는 오는 16일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한다. 현재 기본설계가 진행 중인 4공구는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작업은 3월에서 2월 말로 앞당겨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도권 출퇴근 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기 위해 GTX-B노선의 시·종점역에서부터 서울역 또는 청량리역까지 30분 이내 도착하고, 모든 역에서 3분 이내 환승할 수 있도록 편의성 제고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토교통부는 12일 GTX-B노선 민자구간(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의 협상대상자로 ‘대우건설 컨소시엄’을 지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거쳐 사업시행자로 지정할 예정이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협상대상자에 오르면 GTX-B노선 민자 구간 건설과 재정 구간(용산~상봉)을 포함한 전 구간을 40년 동안 운영할 수 있다.
GTX-B노선의 민자구간은 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 62.8㎞ 구간이며 재정구간은 용산~상봉 19.9㎞ 구간이다.
국토부는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다음 주부터 즉시 협상에 착수할 예정이다. 오는 2024년 착공 후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정부 협상단에는 한국교통연구원, 국가철도공단, 서율 회계법인, 법무법인 세창 등 전문가들이 참여해 기술, 재무, 운영, 법률 등 전 부문에 대해 협상에 들어갈 예정이다.
국토부는 GTX-B노선 재정 구간(용산~상봉)도 2024년 상반기 착공을 위해 설계에 착수해 올해 1분기 안으로 사업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1~3공구는 오는 16일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한다. 현재 기본설계가 진행 중인 4공구는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작업은 3월에서 2월 말로 앞당겨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도권 출퇴근 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기 위해 GTX-B노선의 시·종점역에서부터 서울역 또는 청량리역까지 30분 이내 도착하고, 모든 역에서 3분 이내 환승할 수 있도록 편의성 제고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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