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전기차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이유 [가봤어요]
12일 국내 미디어 대상 아이오닉 5 충돌 평가
‘품질’‧‘안전’ 강조한 정의선 회장 의중 반영
[이코노미스트 이건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 12일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남양연구소 안전시험동에 국내 미디어를 초청해 아이오닉 5 충돌 안전 평가를 진행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이 고객 안전에 얼마나 진심인지 알 수 있는 자리였다. 현대차그룹이 가장 안전한 차량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관련 기술 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만큼 향후 행보에 더욱 기대가 모아진다.
이날 평가가 진행된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안전시험동은 지난 2005년 12월 준공됐다. 4만m²(1만2100평)의 시험동과 2900m²(877평)의 충돌장을 갖췄다. 차량을 활용해 충돌 평가를 진행하는 충돌시험장은 100t의 이동식 충돌벽과 전방위 충돌이 가능한 총 3개 트랙으로 구성되며, 최고 속도 100㎞/h, 최대 5t의 차량까지 시험이 가능하다.
현대차그룹은 충돌 시험 이후의 차량 안전성 검증 과정 역시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검증 과정은 충돌 직후 검증과 충돌 시험 후 분석 과정으로 나뉘어 이루어 진다. 충돌 직후에는 차량의 속도와 충돌 부위 등을 중점적으로 살피며 안전 성능 요구 조건에 만족하는지를 상세하게 확인한다. 차체의 변형, 차량 내부의 특이사항, 누유 및 화재 여부, 에어백 및 안전벨트 등 구속 장치 전개 여부, 문열림 여부 등이 대표적이다.
시속 64㎞로 100t 구조물 충돌
이날 진행된 충돌 안전 평가는 아이오닉 5의 64㎞/h 40% 옵셋 충돌로,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 협회(IIHS) 충돌 상품성 평가에 포함돼 있는 항목이다. 충돌시험은 64㎞/h 40% 옵셋 충돌은 충돌 속도 64㎞/h로 차량 전면의 40%를 변형벽에 충돌시켜 차량 내 승객의 충돌 안전성을 테스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지난해까지 IIHS에서 64㎞/h 40% 옵셋 충돌은 운전자석에 남성 승객 인체 모형을 착석시켜 진행했으나 향후에는 후석에 여성 승객 인체 모형을 추가해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에 맞춰 이번 시험도 운전자석에 남성 승객 인체 모형을, 후석에 여성 승객 인체 모형을 착석시켜 진행했다.
실제 실험 과정에서 큰 충격이 있었음에도 내부와 더미를 살펴봤을 때 별다른 손상을 발견할 수 없었다. 에어백과 측면 에어백, 커튼 에어백 등 더미가 착석 돼 있는 쪽의 에어백 모두가 정상적으로 전개돼 더미를 제대로 보호한 덕분이다. 또 전/후석 안전벨트의 프리텐셔너와 로드리미터도 정상 작동됐다.
외관도 부딪힌 부분을 제외하고는 크게 타격을 입지 않았다. 특히 시험 후 도어 문열림에도 문제가 없었다. 아이오닉 5는 지난해 IIHS 해당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을 받은 바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충돌 속도는 64㎞.1/h로 규정 범위 이내에 들어왔다”며 “타격 위치도 오차범위 ±1% 이내로 문제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전압 절연저항 측정결과 모두 정상이었다”며 “고전압 배터리 파손으로 인한 전해액 누유나 화재 또는 연기도 발생하지 않았”고 덧붙였다.
안전은 고객 신뢰 핵심요소
현대차그룹이 ‘고객안전’에 중점을 두고 차량 설계에 공을 들이는 것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의중이 크게 반영됐다. 실제 정의선 회장은 지난 3일 신년사에서 고객 신뢰의 핵심 요소로 ‘품질’과 ‘안전’을 명시하며 “우리가 품질과 안전이라는 기본적인 약속을 지켜 나갈 때 고객들도 우리를 믿고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기꺼이 함께 해 주실 것”이라고 역설한 바 있다.
실제 현대차그룹은 안전 성능을 최우선으로 수천번의 충돌 테스트와 실제 사고 분석을 통해 불가피한 사고 발생시에도 강건한 차체 구조와 최적의 안전 장치로 승객의 상해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매일 100회 이상, 연간 3만회 이상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사고에서 발생하는 여러 충돌 사례 등을 분석한다”며 “승객과 보행자의 상해를 줄이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충돌 시험 전 버추얼 충돌 시뮬레이션을 통해 차종당 평균 3000회 이상의 충돌 해석 과정을 거치고 있다. 버추얼 충돌 시뮬레이션은 버추얼 차량 모델을 통해 슈퍼 컴퓨터로 여러 충돌 상황을 구현하는 것으로, 실제 차량 없이 다양한 상황에 대한 충돌 안전 성능을 개발하고 검증할 수 있어 개발시간과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다. 한 건의 버추얼 시뮬레이션 과정은 결과가 나오기까지 15시간 이상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한 차종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충돌 안전 개발에만 4만5000시간이 소요되는 셈이다.
그 결과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충돌 평가를 진행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는 IIHS에서 지난해 최우수 등급인 TSP+(Top Safety Pick Plus)와 우수 등급인 TSP(Top Safety Pick)를 총 26개 차량에서 획득하며 현대차그룹 역대 최고 수준의 평가 결과를 기록했다.
안전한 전기차 대명사로 거듭
특히 현대차그룹은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전기차 시장을 고려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충돌 안전 성능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고전압 배터리 모듈/팩의 압축 및 충격 단품 시험 ▶주행 중 하부 충격 시험 ▶실사고 통계 분석을 통한 전기차 개발 기준 적절성 검토 ▶충돌 화재 예방을 위한 패키지 및 설계 구조 검토 ▶전기차 전용 분석 시설 구축 등을 통해 전기차 충돌 안전성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덕분에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아이오닉 5, EV6, GV60 차량 모두 IIHS에서 TSP+를 받으며 우수한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또 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에서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모두 최고 등급인 별 다섯개를 획득하는 성과를 얻었다.
백창인 현대차 통합안전개발실장 상무“고객 안전 최우선 철학을 기반으로 최상의 제품 개발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보다 높은 안전 성능을 목표로 차량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현대차그룹은 세간에 잘못 알려진 내수용 차량과 수출용 차량의 안전사양을 차별한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2015년 일각에서 제기된 수출용 차량과 내수용 차량의 안전사양에 차이가 있다는 주장이 잘못됐음을 알리기 위해 인천 송도에서 쏘나타 충돌 테스트를 시연한 바 있다.
당시 현대차는 아산공장에서 생산된 쏘나타와 미국 알라바마 공장에서 생산된 쏘나타를 임의로 선정해 길거리에서 정면 충돌 시켰다. 현대차가 수출용과 내수용 차량을 똑같은 설계 기반으로 제작한다는 것을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각인 시킨 이벤트로 평가받고 있다.
백 상무는 “안전성과 관련해 내수와 수출 구분없이 동일하게 차량을 설계하고 있다”며 “차량 출시 전 개발 단계별로 정면/옵셋(부분 정면), 차대차, 측면/후방 시험 등 실제 사고를 재현한 다양한 충돌 모드 시험을 차종당 100여 차례 이상 진행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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