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150만대 돌파...전기차 68% 늘어
국토부, 지난해 자동차 누적등록 대수 발표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친환경차(전기차·수소차·하이브리드차)의 누적등록 대수가 150만대를 넘어섰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2022년) 말 자동차 누적등록 대수가 2550만3000대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2.4%(59만2000대)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인구 1명당 자동차 보유수는 0.5대로 나타났다. 제주가 1.02대로 가장 많았고, 경기 0.47대, 부산 0.45대, 서울 0.34대 순으로 이어졌다.
차종별 누적등록 대수는 승용차가 전년 대비 2.7% 늘었고, 화물차와 특수차가 각각 1.8%, 9.7%씩 증가했다. 반면, 승합차는 전년 대비 3.5% 감소했다.
원산지별 누적 점유율은 국산차 87.5%(2231만3000대), 수입차는 12.5%(319만대)로 집계됐다. 수입차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세다. 2019년 10.2%에서 2022년 12.5%로 2.3%포인트 늘었다.
연료별 누적 등록대수는 친환경차가 159만대로 전년 대비 37.2%(43만1000대) 늘었다. 전체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2%다. 친환경차 중 전기차는 39만대로 전년 대비 68.4%(15만8000대), 수소차는 3만대로 전년 대비 52.7%(1만대), 하이브리드차는 117만대로 전년 대비 28.9%(26만2000대) 증가했다. 휘발유차는 전년 대비 2.6%(3만9000대) 증가하는데 그쳤고, 경유차와 LPG차는 각각 1.2%(11만4000대), 2.1%(4만1000대) 감소했다.
신규 등록은 169만2000대로 전년(174만3000대) 대비 2.9%(5만1000대) 감소했으며, 국산차는 3.7%(5만2615대) 줄었다. 반면, 수입차는 0.5%(1548대) 늘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친환경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높은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며 “시대변화에 부합하는 자동차 정책의 수립 및 시행이 가능하도록 자동차 등록현황을 세분화해 맞춤형 통계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토교통부는 지난해(2022년) 말 자동차 누적등록 대수가 2550만3000대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2.4%(59만2000대)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인구 1명당 자동차 보유수는 0.5대로 나타났다. 제주가 1.02대로 가장 많았고, 경기 0.47대, 부산 0.45대, 서울 0.34대 순으로 이어졌다.
차종별 누적등록 대수는 승용차가 전년 대비 2.7% 늘었고, 화물차와 특수차가 각각 1.8%, 9.7%씩 증가했다. 반면, 승합차는 전년 대비 3.5% 감소했다.
원산지별 누적 점유율은 국산차 87.5%(2231만3000대), 수입차는 12.5%(319만대)로 집계됐다. 수입차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세다. 2019년 10.2%에서 2022년 12.5%로 2.3%포인트 늘었다.
연료별 누적 등록대수는 친환경차가 159만대로 전년 대비 37.2%(43만1000대) 늘었다. 전체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2%다. 친환경차 중 전기차는 39만대로 전년 대비 68.4%(15만8000대), 수소차는 3만대로 전년 대비 52.7%(1만대), 하이브리드차는 117만대로 전년 대비 28.9%(26만2000대) 증가했다. 휘발유차는 전년 대비 2.6%(3만9000대) 증가하는데 그쳤고, 경유차와 LPG차는 각각 1.2%(11만4000대), 2.1%(4만1000대) 감소했다.
신규 등록은 169만2000대로 전년(174만3000대) 대비 2.9%(5만1000대) 감소했으며, 국산차는 3.7%(5만2615대) 줄었다. 반면, 수입차는 0.5%(1548대) 늘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친환경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높은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며 “시대변화에 부합하는 자동차 정책의 수립 및 시행이 가능하도록 자동차 등록현황을 세분화해 맞춤형 통계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400원 强달러’에 달러보험 눈길 가네…장·단점은?
2구글 최고의 무기, 세계 1등 브라우저 크롬…분사해야 한다면?
3‘제2의 도시’의 운명…성장과 쇠퇴 그리고 도전
4“최강야구부터 무쇠소녀단까지”...땀 흘리는 예능이 인기인 까닭
5코오롱 ‘인보사 사태’ 이웅열 명예회장 1심 무죄
6‘코인 과세유예·상속세 완화’ 물 건너가나…기재위 합의 불발
7최상목 “야당 일방적 감액예산…결국 국민 피해로”
8日유니클로 회장 솔직 발언에…中서 불매운동 조짐
9최태원은 ‘한국의 젠슨 황’…AI 물결 탄 SK하이닉스 “우연 아닌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