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오늘부터 은행 영업시간 '9~16시 정상화'...금융노조, '법적대응' 나서나
- 30일부터 실내마스크 해제 조치로 은행 영업시간 7시간 회귀
노조 동의 없이 나온 결정...노사 갈등 심화 예상

이날 주요 시중은행들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단축했던 영업점 운영시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로 정상화한다.
기존 오전 9시30분~오후 3시 30분 근무에서 1시간 연장된 셈이다. 다만 은행에 따라 근무 조정시간이 판이해 방문 시 미리 확인은 필요하다. 외국계 은행의 경우 운영시간이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인 경우도 있어서다.
은행권이 이날부터 영업시간 회귀를 결정한 이유는 정부가 실내마스크 의무 착용을 해제하며 사실상 코로나19 거리두기를 종료했기 때문이다.
은행의 영업시간이 줄어든 건 정부가 수도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강화한 2021년 7월부터다. 이후 2021년 10월, 금융권 노사는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기 전까지 영업시간 1시간 단축을 유지하기로 한다'고 의결한 바 있다.
금융노조는 이번 결정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지난해 산별노조에서 노사는 이 문제를 다시 논의하기로 했지만 사측이 영업시간 회귀를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금융노조 측은 이날 오후 1시 금융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응방안을 발표한다는 입장이다. 현재로서는 사측의 영업시간 회귀 결정을 법으로 막는 가처분 신청 등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한동훈 "洪, 대통령 옆서 아부" vs 홍준표 "韓이 계엄 원인"(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나솔' 6기 영철♥영숙, 둘째 임신 깜짝 발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애플, 내년부터 미국 판매 아이폰은 모두 인도서 생산”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3분만에 완판된 일본 신칸센 토큰증권…비결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美3상 성공에 HK이노엔, 비만약 신기술에 인벤티지랩 ‘상한가’[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