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알스퀘어, 등기 열람 불편함 해결한 '데이터허브' 서비스 출시
- 무제한 열람·실시간 변동 알림으로 '디지털 비서' 역할
등기 열람권 구매 수수료 등 비용 최소화 가능

[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국내 프롭테크 스타트업 알스퀘어가 공적 장부 열람 서비스 '데이터허브(DataHub)'를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데이터허브는 부동산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법인등기부등본 등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조회하는 서비스다. 특히 디벨로퍼, 금융기관 등 전문 사용자를 위해 지도 기반 검색 기능을 도입해 특정 지역 일대의 부동산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가장 큰 특징은 한번 열람한 등기를 기간 제한 없이 재열람할 수 있는 '보유등기 열람' 기능이다. 또한 관심 부동산이나 법인의 등기 변동 사항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변동 알림' 기능을 통해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알스퀘어는 "기존 등기 열람 서비스의 한계를 분석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했다"라며 "특히 회원 멤버십 비용과 서비스 가입비, 등기 열람권 구매 수수료 등 추가 비용을 최소화해 경제적 부담을 낮췄다"라고 설명했다.
데이터허브는 지난해부터 한국 공인중개사 협회와 손잡고 폐쇄형 서비스로 운영해 왔다. 시행사·시공사·자산운용사·금융사 등 B2B 고객은 물론, 개인 부동산 중개업자를 포함한 더 넓은 시장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데이터허브는 카드 간편결제, 신용카드, 전자민원캐시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지원하며, 기존 서비스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알스퀘어는 향후 부동산 관련 종합 정보 서비스로 플랫폼을 확장할 계획이다. 토지 및 건축물 관련 정보를 단계적으로 추가하고, 사용자 편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기능도 준비 중이다.
알스퀘어는 "데이터허브의 차별화된 기능과 합리적인 가격은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사용자 가치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꺄악!” 시민들 혼비백산…친구에 칼 휘두른 소년 그 내막은[그해 오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나솔' 6기 영철♥영숙, 둘째 임신 깜짝 발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트럼프 “한국 군사비 수십억달러…관세 협상과는 별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3분만에 완판된 일본 신칸센 토큰증권…비결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美3상 성공에 HK이노엔, 비만약 신기술에 인벤티지랩 ‘상한가’[바이오맥짚기]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