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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젝∙그랩과 ‘한 판’…카카오모빌리티 “라오스 잡고 글로벌 진출”

엘브이엠씨홀딩스와 업무협약 체결
현지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 시작

[사진 카카오모빌리티]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라오스 진출을 선언했다. 고젝∙그랩 등 동남아 시장 기반의 글로벌 업체와의 경쟁을 벌인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라오스 기업 엘브이엠씨홀딩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현지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회사는 앞서 미주 지역인 괌에 카카오 T 기술 인프라를 직접 적용하며 ‘한국형 모빌리티 플랫폼’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 과정에서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사업을 동남아로 넓혀 신규 매출원 마련에 나섰다.

카카오모빌리티가 현지 파트너로 선정한 엘브이엠씨홀딩스는 1997년 라오스에서 설립된 기업으로, 현재 베트남·미얀마·캄보디아 등 인도차이나반도 내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력 사업은 자동차·오토바이 생산·제조다. 모빌리티 사업을 기반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라오스 내 민간기업 중 최대 규모로 라오스 차량판매 1위, 베트남 상용차 판매 2위 등 동남아 시장 내 높은 입지를 보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라오스는 중국∙미국과 함께 세계적인 모빌리티 시장으로 평가되는 동남아시아의 유일한 내륙국이다. 메콩 지역의 모든 국가(캄보디아·미얀마·태국·베트남) 및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지리적 요충지다. 회사 측은 “육로 교역의 허브로서 무한한 잠재성을 지니고 있는 만큼, 동남아 경쟁의 전초기지로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며 “전력을 수출할 정도로 전기에너지가 풍부해, 전세계적으로 지속 증가 중인 전기차 관련 서비스 수요를 위한 그린모빌리티 실현에 있어 주요 테스트베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회사는 또 해당 지역 진출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점의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 구축에도 이상적인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봤다.

사업적 기회는 현저히 부족한 수준인 라오스의 대중교통 인프라를 꼽았다. 라오스가 지닌 훌륭한 지역적 기반에 비해 서비스 공급 인프라가 부족한 만큼, 카카오모빌리티만의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및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이식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다져 나간다는 계획이다.

‘기술 인프라 현지화’ 실현

카카오모빌리티는 연내 라오스 전용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현지 시장 환경에 적합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회사 측은 “시장 환경 및 제도 등이 전혀 다른 국가에서 ‘기술 인프라의 현지화'를 이뤄낸 쾌거”라며 “현지 방문 한국인만을 위한 서비스를 넘어 해당 시장 내 이동 수요자 모두를 위한 서비스를 구축하는 첫 사례”라고 전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글로벌 시장 진출 시작점은 카카오 T 로밍이다. 현재 유럽·아시아·동남아시아·중동 등 총 32개국에서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각국 현지의 이동 수단을 연계하며 해외에서도 끊김이 없는(seamless) 이동을 지원하는 서비스 영역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회사는 향후 해외에서 한국에 방문한 외국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인바운드 로밍서비스도 운영 예정이다.

카카오 T 로밍은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기 시작한 지난해 6월 첫주(6월 2~8일) 대비 올해 설 연휴 기간(1월 19~25일) 동안 운행완료수가 베트남과 태국에서 각각 일평균 3.8배, 7.5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10월 자유여행이 재개된 일본에서는 국경 완화 시점(10월 13~19일) 대비 운행완료수가 27배 이상 증가했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총괄 부사장은 “카카오모빌리티는 해외 로밍을 넘어 기술 인프라의 현지 직접 적용을 통해 한국 모빌리티 플랫폼의 세계화를 이뤄나가고 있다”며 “이번 라오스 진출을 계기로 전 세계 주요 모빌리티 시장인 동남아시아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하고, 글로벌 모빌리티 업계를 선도하는 성공적인 해외 진출 사례를 지속해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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