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지난해 영업이익 2조8836억원…사상 최대(종합)
2021년보다 97% 급증…4분기 영업이익은 감소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대한항공이 별도기준으로 지난해 매출액 13조4127억원, 영업이익 2조8836억원, 순이익 1조7796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매출액은 2021년보다 53% 늘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97% 증가했다. 항공 화물 사업 호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 진정으로 여객 사업이 회복되면서 사상 최대 연간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의 지난해 4분기 별도기준 매출액은 2021년 4분기보다 28% 증가한 3조6068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6% 감소한 5201억원에 그쳤다. 여객 사업 회복에도 화물 사업 성장세가 한풀 꺾이면서 영업이익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4분기 여객 매출액은 일본 무비자 입국 허용, 동남아 및 대양주 노선의 성수기 도래 등 수요 확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339% 증가한 1조6648억원을 기록했다. 화물 매출액을 상회하는 등 본격적인 여객 수요 회복 국면으로 진입했다는 평가다.
지난해 4분기 화물 매출액은 1조548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했다.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 여객기 벨리(하부 화물칸) 공급 회복 등에 따른 시장 운임 하락 영향이다.
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여객 사업은 점진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시장 변화에 맞춰 신속하고 탄력적인 공급 운영을 통해 여객 사업 조기 정상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1분기 화물 사업은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라 수요 약세가 전망된다. 대한항공은 대형 화주 등과의 협력을 강화해 수요를 확보하고, 특수 품목 항공 운송 인증 확대 등 고객 서비스 경쟁력 제고로 시장 변동성에 대응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2023년 불확실한 사업 환경이 예상되지만, 포스트 코로나 대전환 시기의 사업 환경 변화에 대비하는 한편, 아시아나항공 인수 통합을 준비해 중장기 성장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항공의 지난해 4분기 별도기준 매출액은 2021년 4분기보다 28% 증가한 3조6068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6% 감소한 5201억원에 그쳤다. 여객 사업 회복에도 화물 사업 성장세가 한풀 꺾이면서 영업이익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4분기 여객 매출액은 일본 무비자 입국 허용, 동남아 및 대양주 노선의 성수기 도래 등 수요 확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339% 증가한 1조6648억원을 기록했다. 화물 매출액을 상회하는 등 본격적인 여객 수요 회복 국면으로 진입했다는 평가다.
지난해 4분기 화물 매출액은 1조548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했다.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감소, 여객기 벨리(하부 화물칸) 공급 회복 등에 따른 시장 운임 하락 영향이다.
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여객 사업은 점진적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시장 변화에 맞춰 신속하고 탄력적인 공급 운영을 통해 여객 사업 조기 정상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1분기 화물 사업은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라 수요 약세가 전망된다. 대한항공은 대형 화주 등과의 협력을 강화해 수요를 확보하고, 특수 품목 항공 운송 인증 확대 등 고객 서비스 경쟁력 제고로 시장 변동성에 대응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2023년 불확실한 사업 환경이 예상되지만, 포스트 코로나 대전환 시기의 사업 환경 변화에 대비하는 한편, 아시아나항공 인수 통합을 준비해 중장기 성장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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