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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헬스케어, 美 법인 최고사업책임자 영입…“직판 준비 막바지”

암젠·화이자 등 거친 바이오 산업 전문가

토마스 누스비켈 셀트리온헬스케어 미국 법인 최고사업책임자(CCO)
[이코노미스트 선모은 기자]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암젠과 화이자 등을 거친 바이오 산업 전문가 토마스 누스비켈(사진)을 미국 법인의 최고사업책임자(CCO)로 영입했다고 7일 밝혔다. 미국에서 직접판매 체계를 본격화하기 위한 막바지 채비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누스비켈 CCO는 30년 이상 바이오 제약 업계에서 영업과 마케팅, 마켓 엑세스(market access), 대관 업무 등을 수행했다. 미국 플로리다 에커드 컬리지 생물학과를 졸업한 이후 페퍼다인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화이자의 ‘레타크리트’를 비롯해 글로벌 제약사에서 바이오시밀러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고도 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누스비켈 CCO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 사업이 빠르게 확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2016년 램시마로 미국 시장에 진출했다. 지난해 8월에는 미국 내 유통권리를 보유한 셀트리온USA를 인수하며 직판 전환의 토대를 마렸했다. 누스비켈 CCO는 직판 초기인 만큼 미국 시장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고 의료계 및 유통 관계망을 강화해 베그젤마, 유플라이마 등 후속 제품의 점유율을 키우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미국 사업을 끌어갈 인재를 영입하고 올해 예정된 제품을 출시하기 위한 영업 마케팅 등 조직도 확장하고 있다. 

누스비켈 CCO는 “베그젤마와 유플라이마를 시작으로 매년 1개 이상의 제품을 미국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분명한 성과를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현지 판매 경험과 전문성을 지닌 인재를 영입하고 후속 제품을 연달아 출시해 미국 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이라며 “COO를 비롯해 현지 전문 인력을 확충해 미국 시장에 직판 체계를 안착시키고 매출 등에서도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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