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성비’ 노브랜드도 6000원대…버거워진 ‘햄버거 플레이션’ 현실화
맥도날드·노브랜드버거 까지…연초부터 햄버거 인상 도미노
가격 인상 주기 1년→6개월로 짧아져…소비자 부담 전가 비판
[이코노미스트 김설아 기자]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연초부터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한다. 앞서 롯데리아와 KFC가 가격을 올린 데 이어 맥도날드와 노브랜드버거도 가격을 올리기로 했다. 지난해 이미 수차례가격을 인상했던 햄버거 업계가 또 다시 가격을 조정하면서 ‘6개월 주기 인상’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주요 메뉴 판매가를 평균 5.4%, 노브랜드버거는 메뉴 23종 가격을 평균 4.8% 인상하기로 했다. 노브랜드버거는 15일부터, 맥도날드는 16일부터 조정된 가격으로 판매된다.
맥도날드는 메뉴 별로 가격이 최소 100원에서 최대 400원 오른다. 대표 메뉴인 ‘빅맥’,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단품은 4900원에서 5200원으로 각 300원씩, ‘맥크리스피 디럭스 버거’ 단품은 6700원에서 100원 올라 6800원으로 조정됐다. 탄산음료와 커피는 종류에 따라 100원~최대 300원까지 인상됐다.
맥도날드 가격 인상은 약 6개월 만이다. 지난해 2월 맥도날드는 일부 메뉴 가격을 100~300원 올렸고 같은해 8월 다시 일부 메뉴 가격을 100~400원씩 인상했다. 지난해부터 6개월 마다 세 차례 가격을 올린 셈이다. 맥도날드 측은 계속되는 물가 상승에 불가피하게 가격을 조정했다는 입장이다.
가성비 버거로 알려진 노브랜드버거도 전체 메뉴 31종 가운데 23종 가격을 상향 조정한다. 노브랜드 역시 지난해 8월에 이은 6개월 만에 가격 인상이다. 이번 조정으로 대표 메뉴인 ‘NBB 오리지널 세트’의 가격은 5200원에서 5400원으로, ‘NBB 시그니처 세트’는 5900원에서 6300원으로 비싸진다.
다만 신세계푸드는 평소 ‘노브랜드 버거’를 자주 즐기는 고객들의 부담은 최소화 하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해 온 ‘그릴드 불고기 세트’의 가격은 4000원대(4800원)로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그린 샐러드’, ‘인절미 치즈볼’, ‘상하이 핑거포크’ 등 인기 사이드 메뉴 8종의 가격은 인상하지 않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버거 가격 인상 주기가 통상 1년에서 6개월로 짧아진 데 대한 우려를 내놓고 있다. 업체들은 원재료비, 부자재비, 물류비, 인건비 등이 지속적으로 상승한 데 따른 반사작용이라고 설명하지만 그만큼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전가하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기업들이 부담을 소비자 가격에 전가하기 시작하면 물가가 재상승하는 악순환이 나타난다는 우려도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가격을 올리면 소비자들이 소비를 줄여 전반적인 경기가 더 침체될 수 있다”면서 “재료비, 물류비 등 제반 비용이 올랐다고 해서 무조건 가격을 인상하는 경영으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데, 기업들이 그런 흐름을 마치 당연한 트렌드로 몰아가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제반 비용이 올랐다면 물류비나 포장비 등의 비용을 먼저 줄여 최대한 소비자 가격을 안 올리도록 유지하는 것이 경영 혁신”이라며 “혁신을 떠나 위기 속에서 가격 인상으로만 답을 보려고 하는 브랜드들이 과연 장기간 살아남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업계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주요 메뉴 판매가를 평균 5.4%, 노브랜드버거는 메뉴 23종 가격을 평균 4.8% 인상하기로 했다. 노브랜드버거는 15일부터, 맥도날드는 16일부터 조정된 가격으로 판매된다.
맥도날드는 메뉴 별로 가격이 최소 100원에서 최대 400원 오른다. 대표 메뉴인 ‘빅맥’,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단품은 4900원에서 5200원으로 각 300원씩, ‘맥크리스피 디럭스 버거’ 단품은 6700원에서 100원 올라 6800원으로 조정됐다. 탄산음료와 커피는 종류에 따라 100원~최대 300원까지 인상됐다.
맥도날드 가격 인상은 약 6개월 만이다. 지난해 2월 맥도날드는 일부 메뉴 가격을 100~300원 올렸고 같은해 8월 다시 일부 메뉴 가격을 100~400원씩 인상했다. 지난해부터 6개월 마다 세 차례 가격을 올린 셈이다. 맥도날드 측은 계속되는 물가 상승에 불가피하게 가격을 조정했다는 입장이다.
가성비 버거로 알려진 노브랜드버거도 전체 메뉴 31종 가운데 23종 가격을 상향 조정한다. 노브랜드 역시 지난해 8월에 이은 6개월 만에 가격 인상이다. 이번 조정으로 대표 메뉴인 ‘NBB 오리지널 세트’의 가격은 5200원에서 5400원으로, ‘NBB 시그니처 세트’는 5900원에서 6300원으로 비싸진다.
다만 신세계푸드는 평소 ‘노브랜드 버거’를 자주 즐기는 고객들의 부담은 최소화 하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해 온 ‘그릴드 불고기 세트’의 가격은 4000원대(4800원)로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그린 샐러드’, ‘인절미 치즈볼’, ‘상하이 핑거포크’ 등 인기 사이드 메뉴 8종의 가격은 인상하지 않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버거 가격 인상 주기가 통상 1년에서 6개월로 짧아진 데 대한 우려를 내놓고 있다. 업체들은 원재료비, 부자재비, 물류비, 인건비 등이 지속적으로 상승한 데 따른 반사작용이라고 설명하지만 그만큼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전가하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기업들이 부담을 소비자 가격에 전가하기 시작하면 물가가 재상승하는 악순환이 나타난다는 우려도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가격을 올리면 소비자들이 소비를 줄여 전반적인 경기가 더 침체될 수 있다”면서 “재료비, 물류비 등 제반 비용이 올랐다고 해서 무조건 가격을 인상하는 경영으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데, 기업들이 그런 흐름을 마치 당연한 트렌드로 몰아가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제반 비용이 올랐다면 물류비나 포장비 등의 비용을 먼저 줄여 최대한 소비자 가격을 안 올리도록 유지하는 것이 경영 혁신”이라며 “혁신을 떠나 위기 속에서 가격 인상으로만 답을 보려고 하는 브랜드들이 과연 장기간 살아남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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