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갓성비’ 노브랜드도 6000원대…버거워진 ‘햄버거 플레이션’ 현실화
- 맥도날드·노브랜드버거 까지…연초부터 햄버거 인상 도미노
가격 인상 주기 1년→6개월로 짧아져…소비자 부담 전가 비판
업계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주요 메뉴 판매가를 평균 5.4%, 노브랜드버거는 메뉴 23종 가격을 평균 4.8% 인상하기로 했다. 노브랜드버거는 15일부터, 맥도날드는 16일부터 조정된 가격으로 판매된다.
맥도날드는 메뉴 별로 가격이 최소 100원에서 최대 400원 오른다. 대표 메뉴인 ‘빅맥’,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단품은 4900원에서 5200원으로 각 300원씩, ‘맥크리스피 디럭스 버거’ 단품은 6700원에서 100원 올라 6800원으로 조정됐다. 탄산음료와 커피는 종류에 따라 100원~최대 300원까지 인상됐다.
맥도날드 가격 인상은 약 6개월 만이다. 지난해 2월 맥도날드는 일부 메뉴 가격을 100~300원 올렸고 같은해 8월 다시 일부 메뉴 가격을 100~400원씩 인상했다. 지난해부터 6개월 마다 세 차례 가격을 올린 셈이다. 맥도날드 측은 계속되는 물가 상승에 불가피하게 가격을 조정했다는 입장이다.
다만 신세계푸드는 평소 ‘노브랜드 버거’를 자주 즐기는 고객들의 부담은 최소화 하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해 온 ‘그릴드 불고기 세트’의 가격은 4000원대(4800원)로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그린 샐러드’, ‘인절미 치즈볼’, ‘상하이 핑거포크’ 등 인기 사이드 메뉴 8종의 가격은 인상하지 않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버거 가격 인상 주기가 통상 1년에서 6개월로 짧아진 데 대한 우려를 내놓고 있다. 업체들은 원재료비, 부자재비, 물류비, 인건비 등이 지속적으로 상승한 데 따른 반사작용이라고 설명하지만 그만큼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전가하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기업들이 부담을 소비자 가격에 전가하기 시작하면 물가가 재상승하는 악순환이 나타난다는 우려도 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제반 비용이 올랐다면 물류비나 포장비 등의 비용을 먼저 줄여 최대한 소비자 가격을 안 올리도록 유지하는 것이 경영 혁신”이라며 “혁신을 떠나 위기 속에서 가격 인상으로만 답을 보려고 하는 브랜드들이 과연 장기간 살아남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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