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밸런타인데이♥ 초콜릿의 대명사…1년에 500억 버는 ‘국민 초콜릿’ [브랜도피아]
- 국내 1호 초콜릿, 롯데제과의 ‘가나(Ghana)’
지난해 가나초콜릿 단품으로 560억 매출 올려
코로나19로 주춤했던 초콜릿 시장, 다시 날갯짓

‘국민 초콜릿’ 애칭부터 ‘스타 등용문’이라 불렸던 광고까지

당시 신 명예회장은 스위스 기술자 막스 브라크를 영입해 “원가가 높아도 상관없으니 스위스 제품보다 더 맛있는, 초콜릿 분야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고, 1975년 2월 국내 첫 초콜릿 제품인 가나 초콜릿이 출시됐다. 1996년엔 첨단 공법인 BTC(Better Taste & Color Treatment)공법이 도입되면서 품질을 제고하게 됐다.
가나 초콜릿이란 이름은 한글 ‘가나다라마바사’에서 따왔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일본의 라이벌 업체들과는 달리 아프리카의 국가 가나(Ghana)에서 카카오 콩을 직수입한다는 이유에서 붙여졌다는 게 롯데제과 측의 설명이다. 제품 출시 당시 한국에는 생소했던 국가가 가나 초콜릿 덕분에 한국에서 가나의 인지도 상승에 한몫했다는 말까지 나온다.

해당 광고 장면은 2015년 가나초콜릿의 광고 모델이었던 가수 혜리가 패러디해 화제를 모았고, 다음 모델이었던 아이유도 같은 장면을 연출했다. 배우 혜리의 광고에서 광고 음악은 가수 로이킴이 불러 신세대의 느낌을 담아 광고를 제작했다. 지난 2021년부터는 배우 전지현이 새 광고 모델로 발탁돼 새로운 스토리의 광고가 제작됐다.
전지현 모델 교체, 7000억 시장 노린다

가나초콜릿은 50여년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가나초콜릿을 제조하는 롯데제과는 국내 초콜릿 시장에서 꿋꿋이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매출액 점유율은 30%에 달한다. 지난 2019년 기준 가나, 크런치, ABC 등의 브랜드를 앞세운 롯데제과(26.0%)가 선두를 차지했고, 페레로로쉐의 페레로(20.5%), 스니커즈·트윅스 등의 한국 마즈(16.8%), 자유시간 등의 해태제과(10.1%) 등이 뒤를 이었다.
지난 2019년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롯데제과의 ‘빼빼로’ 제품이 982억원으로 전체 초콜릿 브랜드 중 매출이 가장 많았고, ‘가나초콜릿’이 685억원, ‘크런키’가 409억원 순으로 많아 롯데제과가 상위권 자리를 휩쓸었다.
롯데제과 관계자에 따르면 가나초콜릿은 최근 3개년간 단품으로 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2020년에는 520억원, 2021년에는 500억원, 2022년에는 560억원을 기록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가나초콜릿은 롯데제과의 주력 제품 중 하나로, 최근 배우 전지현으로 광고 모델을 변경하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가나의 브랜드 정체성을 새롭게 하기 위해 ‘가나, 디저트가 되다’라는 새로운 콘셉트를 내세우고 있고 있으며, 가나 광고물에도 ‘디저트’라는 단어를 강조했다”며 “2022년 5월에 선보였던 가나초콜릿 팝업스토어인 ‘가나 초콜릿 하우스’을 오픈, 지난 12일에는 부산 부산진구 전포동에 ‘가나 초콜릿 하우스’ 시즌 2 문을 열었다”고 밝혔다.
롯데제과는 가나초콜릿의 종류도 다양화해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그동안 ‘가나 디럭스’, ‘가나 에어라이트’ ,‘가나 블랙’, ‘가나 프리미엄 밀크’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했고, 최근엔 인도 아삼지역의 홍차향을 더한 ‘가나 밀크티’와 마스카포네 치즈와 커피를 더한 ‘가나 티라미수’ 등이 출시됐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및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 이후 감소하던 국내 초콜릿 시장 규모는 2021년부터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 aT는 향후 연평균 2.0% 성장해 2026년에는 시장 규모가 7046억원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가나초콜릿도 2021년에는 코로나19 영향을 받아 매출이 소폭 줄었지만 엔데믹 시대가 시작되면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AI 잘 모르시죠?" 김문수 저격한 안철수…계엄 두고서도 충돌(종합)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어머니, 아버지 저 장가갑니다”…‘결혼’ 김종민 끝내 눈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재명 제시했던 '코스피5000'…한국 증시 상승 조건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 명암] 투심 쏠린 토모큐브, 빅파마가 주목하는 까닭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