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VIP ‘큰손’ 덕분”…거래액 4600억, 우수 고객 70% 늘어난 ‘패션 플랫폼’은
- W컨셉, 지난해 거래액 40% 증가한 4600억원 기록
VIP 등급 고객 70% 증가, 구매 금액 60% 늘어난 덕
우수 고객 맞춤 혜택 강화, 플랫폼 경쟁력 키울 예정

W컨셉은 2022년 연간 거래액이 전년 대비 40% 신장한 약 4600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VIP 등급 우수 고객이 70% 증가하고 구매 금액도 60% 이상 늘면서 거래액 신장에 영향을 미쳤다고 16일 밝혔다.
W컨셉은 누적 구매액과 구매상품 건수를 기준으로 회원 등급을 6단계(W피플, 프렌드, 베스트, 프라임, VIP, VVIP)로 운영하고 있으며, VIP는 최근 6개월 누적 구매액 100만원 이상인 ‘VIP’와 누적 구매액 150만원 이상인 ‘VVIP’ 등급을 포함한다.
VIP 고객은 직전 해보다 2021년에 40%, 2022년에 70% 증가하고 있고, 지난해 기준으로 VIP 등급 유지율은 80%에 이른다. 10명 중 8명은 반복 구매를 통해 VIP 등급을 유지하고 있는 셈이다. W컨셉 측은 VIP 고객이 증가한 배경으로 ‘상품별 큐레이션 강화’, ‘단독 기획 상품 확대’, ‘컨템포러리 럭셔리 상품 강화’ 등 패션 부문의 상품 경쟁력을 꼽았다.
W컨셉 VIP 고객이 반복적으로 구매한 인기 품목은 ‘아우터(30%)’, ‘니트(16%)’, ‘원피스(15%)’, ‘팬츠(10%)’, ‘블라우스·셔츠(10%)’ 순으로 나타났고, W컨셉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단독 기획 상품의 구매 빈도가 높았다. 또, 디자이너 브랜드 상품과 함께 코디할 수 있는 ‘스포츠’, ‘컨템포러리 럭셔리’ 브랜드 수요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그로브’, ‘앤유’, ‘프론트로우’ 등 컨템포러리 패션 브랜드와 ‘나이키’ 등이 높은 구매 비중을 차지했다.
한편 지난 10월 SSG닷컴과 상품 연동을 통해 들여온 ‘마르니’, ‘메종 마르지엘라’ 등 컨템포러리 럭셔리 상품 라인업을 강화한 점도 VIP 고객 확대에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올해는 우수 고객이 구매할 수 있는 컨템포러리 패션 아이템과 단독 기획 상품 확대 강화하고 VIP 대상 서비스를 확대해 플랫폼 경쟁력을 키운단 방침이다.
우선 시즌 한정으로 VIP 라운지를 열고 우수 고객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한다. VIP로 승급이 가능한 프라임 등급 고객도 입장할 수 있도록 해 VIP 고객층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올해 연말까지 ‘VVIP 대상 전 상품 무료 교환 서비스’를 진행하고, 신규 브랜드를 집중 조명하는 ‘뉴컨셉’, 인기 브랜드와 상품 큐레이션 행사인 ‘히어로 브랜드’ 등 상품 조명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고윤정 W컨셉 상품기획담당은 “지난해 VIP 고객의 확대가 전체 거래액 증가로 이어졌다”며 “올해는 우수 고객 록인을 위한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확대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Klout
Klout
섹션 하이라이트
섹션 하이라이트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 모아보기
- 일간스포츠
- 이데일리
- 마켓in
- 팜이데일리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김흥국, 나경원 캠프 합류…”보수 뭉쳐야 한다는 마음” [IS인터뷰]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어머니, 아버지 저 장가갑니다”…‘결혼’ 김종민 끝내 눈물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이재명 제시했던 '코스피5000'…한국 증시 상승 조건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EU있는경제]투자만이 살 길…PE 규제 허물고 반등 노리는 英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동물실험 폐지 명암] 투심 쏠린 토모큐브, 빅파마가 주목하는 까닭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