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동아시아~美 서안 구간서 탄소 배출 ‘최우수’
메탄올 선박 9척 발주 등 친환경 경영 속도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HMM이 동아시아~미국 서안 구간에서 탄소 배출 감축 최우수 선사로 선정됐다. HMM은 노르웨이 컨테이너 운임 분석 업체인 제네타의 2022년 4분기 탄소배출지수(CEI) 조사 결과, 이 같이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동아시아~미국 서안 구간은 HMM의 주력 노선이다.
제네타는 스웨덴의 해양 산업 분석 업체인 마린 벤치마크와 함께 정기 선사들의 CEI를 매년 분기별로 발표하고 있다. 전 세계 13개 노선을 대상으로, 선박의 실제 운항 데이터와 선박 스펙을 감안해 산출한다.
CEI에 따르면 HMM은 지난해 4분기 동아시아~미국 서안 구간에서 70.2를 기록, 15개 선사의 평균치인 96.2보다 27% 낮았다. 제네타는 “HMM은 지난해 4분기에 시장 평균보다 높은 적재율을 기록하면서도 더 적은 탄소를 배출했다”고 설명했다.
HMM은 지난해 7월 중장기 전략을 발표하며, 친환경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14일 국내 선사 최초로 친환경 선박인 메탄올 추진선 9척을 발주했다. 선박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친환경 연료 수급을 위해 국내외 5개사와 메탄올 생산 및 공급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국내 선사 최초로 선박종합상황실을 개설, 스마트십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선박 효율을 향상시켜 유해물질 발생을 최소화하고 있다.
HMM 관계자는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미래 경쟁력을 키워 나가기 위해서는 친환경이 필수적”이라며 “지속적인 탄소 배출 저감 노력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에 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네타는 스웨덴의 해양 산업 분석 업체인 마린 벤치마크와 함께 정기 선사들의 CEI를 매년 분기별로 발표하고 있다. 전 세계 13개 노선을 대상으로, 선박의 실제 운항 데이터와 선박 스펙을 감안해 산출한다.
CEI에 따르면 HMM은 지난해 4분기 동아시아~미국 서안 구간에서 70.2를 기록, 15개 선사의 평균치인 96.2보다 27% 낮았다. 제네타는 “HMM은 지난해 4분기에 시장 평균보다 높은 적재율을 기록하면서도 더 적은 탄소를 배출했다”고 설명했다.
HMM은 지난해 7월 중장기 전략을 발표하며, 친환경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14일 국내 선사 최초로 친환경 선박인 메탄올 추진선 9척을 발주했다. 선박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친환경 연료 수급을 위해 국내외 5개사와 메탄올 생산 및 공급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다. 국내 선사 최초로 선박종합상황실을 개설, 스마트십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선박 효율을 향상시켜 유해물질 발생을 최소화하고 있다.
HMM 관계자는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미래 경쟁력을 키워 나가기 위해서는 친환경이 필수적”이라며 “지속적인 탄소 배출 저감 노력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에 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세계 전기차 업계 한파 매섭다…잇단 공장 폐쇄·직원 감축
2'삼성동 집 경매' 정준하..."24% 지연손해금 상식적으로 말 안 돼"
3‘연구원 3명 사망’ 현대차 울산공장·남양연구소 11시간 압수수색
47조 대어 LG CNS, 상장 예심 통과…“내년 초 상장 목표”
5윤 대통령 “백종원 같은 민간 상권기획자 1000명 육성할 것”
6삼성전자, 반도체 위기론 커지더니…핫 하다는 ETF 시장서도 외면
7롯데 뒤흔든 ‘위기설 지라시’…작성·유포자 잡힐까
8박서진, 병역 면제 논란…우울·수면 장애에 가정사까지?
9홍준표 "기업 살아야 한국이 산다...투자하는 기업엔 얼마든지 특혜를 줘도 상관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