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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차 글로벌 임원진 총출동...“올해 1110억 규모 투자”

한국 시장 지난해 글로벌 9위 차지
짐 로완 “한국 시장 이해하기 좋은 시기”

볼보자동차 글로벌 임원단이 올해 아시아 국가 중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다.[사진 이지완 기자]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볼보자동차 글로벌 임원단이 올해 아시아 국가 중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다. 한국 시장의 높아진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한국 시장은 지난해 볼보자동차 글로벌에서 9위를 차지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1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미디어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전동화 전환 등 중장기 경영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현장에는 글로벌 최고경영자 겸 CEO 짐 로완(Jim Rowan) 및 최고영업책임자 겸 부사장 비에른 앤월(Björn Annwall), 최고운영책임자 겸 부사장 하비에르 발레라(Javier Varela) 등 총 7명의 글로벌 최고 경영진이 총출동했다. 뿐만 아니라 볼보자동차코리아 이윤모 대표 및 임직원 일동을 비롯해 전략적 파트너 티맵(TMAP) 모빌리티의 이종호 대표도 자리를 빛냈다.

7년 만에 한국을 다시 찾은 짐 로완 CEO를 비롯해 최대 규모의 글로벌 임원단이 올해 아시아 국가 중 가장 먼저 한국을 찾았다. 이는 보다 높아진 한국 시장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짐 로완 CEO는 “한국은 지난해 글로벌 9위 시장으로 성장했다”며 “한국 시장을 이해하기 좋은 시기라고 판단했다.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에 왔다”고 말했다.

이어 “3점식 안전벨트를 비롯해 안전의 기준을 만들어 온 볼보자동차는 ‘안전’을 단순한 마케팅이나 규제에 대응하는 것이 아닌 회사의 출발점이자 핵심 목표로 생각한다”며 “안전의 리더로서 새로운 기준들과 기술들을 지속 개발, 중요한 시장인 한국 고객들을 비롯해 향후 백 년 간의 새로운 리더십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한국 고객들의 높은 관심과 사랑에 화답하고자 안전과 전동화의 상징적 모델인 Volvo EX90을 올해 말 공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올해로 설립 25주년을 맞은 볼보자동차코리아는 2013년 볼보자동차 글로벌 세일즈 28위를 차지한 이후 끊임없는 판매량 증대를 발판으로 지난해 9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렸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올해 브랜드 성장세를 강화하기 위해 ‘안전은 옵션이 될 수 없다’는 브랜드 안전철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먼저 볼보자동차코리아는 5년 연속 1만대 클럽 달성과 전년 대비 약 20% 상승한 1만7500대를 판매 목표로 설정했다. 수입차 브랜드 최초로 한국 시장 최적화를 위해 300억원을 투자해 TMAP 모빌리티와 함께 개발한 ‘통합형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의 업데이트도 진행한다. 이외에도 연말 순수 전기 플래그십 SUV ‘Volvo EX90’ 공개를 비롯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배터리전기차(BEV) 등으로 리차지 라인업을 강화해 브랜드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올해 1110억원 규모의 투자로 고객 만족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 전국 7개의 전시장과 8개의 서비스센터를 신설한다. 이 같은 계획이 실현되면 볼보자동차코리아의 전시장은 총 39개, 서비스센터는 총 40개가 확보된다. 이와 함께 4개의 네트워크 시설 확장 이전도 추진한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사회공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임할 게획이다. 오는 2025년까지 약 50억의 기부금 유치 등 양질의 스웨디시 웨이(Swedish Way) 투자를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미디어 컨퍼런스에 참석한 TMAP 이종호 대표는 볼보자동차코리아와 협업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통합형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소개했다. 새로운 통합형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에는 차량 내 결제 가능한 인카 페이먼트, 웨이브 시청이 가능한 OTT 서비스, 뉴스, 카케어, 미디어 스트리밍 등 다양한 앱 지원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이윤모 대표는 “볼보자동차에게 한국 시장은 가장 역동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상징적인 마켓이며 이에 국내 고객의 만족도와 질적 성장을 높이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 오고 있다”며 “Volvo EX90 공개 등 성공적인 전동화 전환 계획에 맞춘 리차지 라인업 강화를 비롯해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등 안전과 인간 중심의 가치라는 볼보의 철학을 고객의 삶 속에서 경험하실 수 있도록 중장기적이고 차별화된 성장 전략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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