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조선 산업 ‘탄소 발자국 원 팀’ 구축
조선업 온실가스 스코프 3 산출 가이드라인 표준 마련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HD현대가 국내 조선사 및 선급과 공동으로 조선업계 최초로 ‘탄소 발자국 원 팀’을 만든다고 17일 밝혔다. 탄소 발자국은 개인과 기업, 국가 등이 활동이나 상품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의미한다. HD현대는 그룹 내 조선사뿐 아니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미국선급협회(ABS), 한국선급(KR)과 함께 탄소 발자국을 추적해 이를 표준화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ABS, KR은 ‘조선업계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Scope) 3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 개발 프로젝트 협약’을 전날 체결했다. 선박 건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스코프 1과 스코프 2다. 제품 생산 과정을 제외한 선박 원자재 생산 과정과 선박 인도 이후 운항부터 폐선에 이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포괄하는 개념이 스코프 3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 사는 스코프 3 온실가스 배출 산정 방법을 공유해 비교 분석한다. 이후 선급의 자문을 거쳐 산출 방법을 표준화해 올해 말까지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도출한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의견을 받을 예정이며, 글로벌 조선사 및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기관들로 참여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스코프 3 배출량을 산정해 공개한 바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저탄소, 친환경 선박 분야 연구개발과 상용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ABS, KR은 ‘조선업계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Scope) 3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 개발 프로젝트 협약’을 전날 체결했다. 선박 건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스코프 1과 스코프 2다. 제품 생산 과정을 제외한 선박 원자재 생산 과정과 선박 인도 이후 운항부터 폐선에 이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포괄하는 개념이 스코프 3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 사는 스코프 3 온실가스 배출 산정 방법을 공유해 비교 분석한다. 이후 선급의 자문을 거쳐 산출 방법을 표준화해 올해 말까지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도출한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의견을 받을 예정이며, 글로벌 조선사 및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기관들로 참여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스코프 3 배출량을 산정해 공개한 바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저탄소, 친환경 선박 분야 연구개발과 상용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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