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YG PLUS가 시장에 푼 ‘메기’…수수료 없는 음원 발매
- YG PLUS, 구독 기반 음원 유통 플랫폼 출시
190개국서 음원 노출 가능…발매 시점도 자유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연간 구독 모델을 기반으로 한 음원 유통 서비스가 국내서도 나왔다.
YG엔터테인먼트 자회사 YG PLUS는 글로벌 음원 유통 플랫폼 ‘믹스테이프’(mixtape.)의 오픈베타(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YG PLUS는 음원·음반 유통 전문 기업으로, 음악 플랫폼 네이버 ‘바이브’(VIBE)를 운영 중이다. 또 아티스트 지식재산권(IP)에 기반한 상품(MD) 개발·판매 등의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YG PLUS가 선보인 믹스테이프는 뮤지션이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 앨범을 발매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글로벌 음악 유통 플랫폼이다. 믹스테이프의 가장 큰 특징은 유통 수수료 차감 없이 음원 수익의 100%를 뮤지션에게 전액 지급한다는 점이다. 연 6만6000원의 연간 멤버십에 가입하면 글로벌 음원 플랫폼에 앨범 발매가 가능하다.
소비자를 만날 수 있는 폭도 넓다. YG PLUS의 유통 인프라는 물론 DDEX(Digital Data EXchange) 연동 기술을 통해 ▲멜론 ▲지니 ▲바이브에서도 본인의 음원을 노출할 수 있다. 또 해외 플랫폼인 ▲유튜브뮤직 ▲애플뮤직 ▲스포티파이 ▲타이달 ▲아마존 ▲디저 ▲판도라 등을 통해 세계 약 190개 국가에 음원 유통이 가능하다.
회사 측은 믹스테이프에 대해 “자본력이 부족한 뮤지션에게 음원 유통의 장벽을 낮췄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며 “전통적인 음원 유통사의 경우 뮤지션으로부터 음원 수익의 15~30%를 수수료로 받는다. 게다가 한정된 운영 인력으로 인해 하루에 발매할 수 있는 앨범 수량이 제한되는 만큼, 발매 일정 확정에도 어려움이 따른다”고 했다. 대형 음원 유통사와 계약하기 어려운 개인 뮤지션은 자신의 음악을 선보일 기회를 얻지 못하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서비스를 기획했다는 설명이다.
해외에서는 ▲어뮤즈(Amuse) ▲튠코어(Tunecore) 등의 음악 유통 플랫폼들이 연간 구독 모델을 도입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YG PLUS 관계자는 “믹스테이프 역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혁신적인 온라인 음악 유통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믹스테이프는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부터 ‘2022 ICT-음악(뮤직테크)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회사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해 국내 뮤지션에 대한 지원 사업도 극대화할 방침이다.
김인호 YG PLUS 믹스테이프 태스크포스(TF)리더는 “믹스테이프는 개인 뮤지션의 음원 유통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만든 서비스로, 이제 누구나 쉽게 전 세계 음원 플랫폼에 본인의 음악을 알릴 기회가 마련됐다”며 “앞으로 베타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많은 뮤지션이 만족하는 서비스로 믹스테이프의 브랜드를 견고히 하는 데 전사적 역량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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