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이복현 방문에 '1.6조 상생 보따리' 푼 대구은행

취약차주·소상공인 지원 1조6000억 상생안 발표
햇살론뱅크 지원, 167억->3000억으로 확대

DGB대구은행 제1 본점 전경. [사진 DGB금융]
[이코노미스트 김정훈 기자] DGB대구은행이 1조6000억원 규모의 서민금융 상생안을 내놨다. 

대구은행은 3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방문한 가운데 대구 수성동 본점에서 열린 상생금융 확대 간담회에서 취약 개인 차주와 지역 소상공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모두 1조6000억원의 서민금융을 공급하는 종합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9900억원 규모의 지역 내 개인차주 지원, 647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중소기업 금융지원, 경영컨설팅 확대 및 금융접근성 확대를 통해 비금융을 지원한다.

먼저 '햇살론뱅크'의 지원규모를 작년 167억원에서 올해 3000억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신규 금리를 0.5%포인트 인하한다. 모바일앱 등 비대면 채널로 이용 편의성을 개선하고 심사프로세스 자동화로 신속한 금융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새희망홀씨대출'은 올해 1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목표로 지난해 0.5%p 이자 감면에 이어 올해 신규 금리를 0.5%p 추가 인하했다. 아울러 지방은행 최초로 신용 7등급 이하 저신용 개인차주를 대상으로 가계대출 중도상환 수수료를 전액 면제한다. 가계신용대출 신규 금리도 최대 1.0%p 인하한다. 개인 취약차주의 금융 비용이 약 80억원 가량 감면될 전망이다.

소상공인·중소기업의 이자 등 금융 비용도 약 246억원의 줄여준다. 지역신용보증재단 특별출연을 통해 2400억원 규모로 소상공인·중소기업의 대출을 지원하고 3000억원 규모의 저금리 시설자금대출 전환상품을 출시해 30억원 상당의 금융비용을 깎아준다.

'소상공인 금융지원 특별대출'을 이용 중인 만기 차주를 대상으로 분할상환 전환 시 4.5%대 저금리를 지원한다. 지자체·공공기관 협약 상생펀드는 전년 대비 200억원 증가한 920억원 규모로 운용한다. DGB희망나눔 채무감면 프로그램으로 장기미상환 채권의 최대 90%를 감면한다.

이밖에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경영안정화와 성장지원을 위한 다양한 컨설팅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영업시간을 확대(9~18시)하는 등 비금융 지원에도 나선다. 이동점포 확대 운영, 시니어 특화 점포 운영 등도 진행한다.

황병우 대구은행장은 "DGB대구은행이 지역 대표은행으로서 한층 더 세심하게 금융소외 계층을 보듬어 주는 따뜻한 금융을 적극 실천하고 지역사회 동반성장을 견인하는 지역 대표 은행이 되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복현 원장은 이날 ‘상생금융 확대를 위한 간담회’에서 햇살론뱅크 등 서민금융상품의 비대면 거래 방식을 활성화하는 등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여야 한다고 은행권에 주문했다.

이 원장은 “햇살론뱅크과 같은 서민금융상품 이용자는 주로 소득이 적고 신용도는 낮지만 상환 의지가 높은 성실한 분들”이라며 “생업으로 바쁜 가운데 일부러 시간을 내어 은행을 방문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대구은행의 햇살론뱅크 프로그램과 같은 비대면 방식이 더욱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IPO 시장 ‘상고하저’ 경향 뚜렷…옥석가리기 심화

2김범석 배민 대표, 임직원들 만난다...어떤 메시지 던질까

3EXID 하니 예비신랑 양재웅,100억대 한남동 고급빌라 분양 화제

4KG그룹 곽재선문화재단, 전현무 작가 개인전 25일까지 연장

5법원, ‘내란 혐의’ 尹 대통령 체포영장 재발부

6박상우 국토부 장관, 제주항공 참사 관련 ‘사퇴 의사’ 밝혀

7 법원, 尹 대통령 체포영장 재발부...유효기간 연장

8농심, 골든디스크어워즈에서 ‘농심 신라면상’ 시상

9류영재 초대 거버넌스포럼 회장, 사모펀드 ‘단기투자’ 비판…“장기적 관점 투자 필요”

실시간 뉴스

1IPO 시장 ‘상고하저’ 경향 뚜렷…옥석가리기 심화

2김범석 배민 대표, 임직원들 만난다...어떤 메시지 던질까

3EXID 하니 예비신랑 양재웅,100억대 한남동 고급빌라 분양 화제

4KG그룹 곽재선문화재단, 전현무 작가 개인전 25일까지 연장

5법원, ‘내란 혐의’ 尹 대통령 체포영장 재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