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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1분기 영업이익 4066억원...전년 대비 4.6%↓

환율 하락으로 CKD 사업 수익성 영향

현대글로비스 실적 추이. [사진 현대글로비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현대글로비스는 2023년 1분기 매출액 6조3008억원, 영업이익 4066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27일 공시했다.

공시에 따르면 현대글로비스 1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0.1% 늘었다. 영업이익은 4.6%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기순이익은 2836억원으로 2.9% 줄었다.

사업별 실적을 보면 물류 영역에선 매출액 2조1513억원, 영업이익 1680억원을 기록했다. 시황 하락에 따른 컨테이너/항공 운송 매출 감소 등 영향으로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소폭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글로벌 완성차 물동량이 증가하고 일회성 비용 영향으로 41.2% 증가했다.

해운 사업은 매출액 1조88억원, 영업이익 105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 4.4%, 17.8% 하락한 수준이다. 완성차 선적 물량 회복세에 고(高) 시황 체제 분위기가 이어졌지만 환율 하락 영향이 있었다.

유통에선 3조1407억원의 매출액과 133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은 2.4% 늘었고 영업이익은 25.7% 감소했다. 환율 등의 시장 불확실성이 존재했다는 분석이다.

물류∙해운업 특성상 원달러 환율 영향을 피할 수 없는데 올 1분기 환율이 하락하면서 반조립제품(CKD) 사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끼친 것이 영업이익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전방 산업인 완성차의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고 당분간 이어질 해상운임 고시황 체제에 환율 상승 분위기까지 더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는 이날 “불안정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공급망 관리/물류 서비스를 고객사에 제공하면서 견조한 실적을 유지할 수 있었다”면서 “기존의 사업은 물론 사용 후 배터리 리사이클링, 스마트물류 솔루션, 모빌리티 플랫폼 등 신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기업가치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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