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유저 4명 중 1명 ‘애플페이’ 경험…결제처 부족 불편
아이폰 이용자 455명 대상 조사
애플페이 이용자 절반 “자주 쓴다”

22일 시장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애플페이 출시 한달을 맞아 금융플랫폼 기획조사를 실시해, 이같은 결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는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7일까지 2주간 전국 20~69세 성인 총 2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우선 아이폰 사용자 455명을 대상으로 애플페이 이용률·이용의향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중 26.4%(120명)가 애플페이를 이용해본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애플페이 국내 출시 직전 같은 업체 조사에서 아이폰 이용자 432명 가운데 34.0%가 애플페이가 제휴사로 선택한 현대카드로 애플페이를 쓸 의향이 있다고 대답한 바 있다. 다른 카드사까지 서비스가 확대되면 이용하겠다는 응답은 당시 42.8%로 나타났다.
출시 이후 다른 카드사까지 제휴사가 확대되면 쓰겠다는 응답은 39.8%로 소폭 낮게 나타났다.
애플페이 이용자 120명 중 54.8%는 애플페이를 자주 이용 중이라고 응답했다.
특히 현대카드 기존 보유자의 애플페이 이용률(35.2%)보다 신규 발급 소비자의 이용율(64.8%)이 2배 가까이 높았다. 애플페이를 사용하기 위해 현대카드를 발급받은 사용자의 애플페이 활용도가 더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애플페이 이용자 중 56.8%는 빠른 결제 속도를 가장 만족스러운 점으로 꼽았다. 근거리 무선통신(NFC) 기술을 활용해 삼성페이보다 결제 속도를 높인 게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간편한 결제과정(51%), 다양한 결제수단/기기지원(30.2%), 데이터 연결없이 결제 가능(25.4%) 등이 복수응답으로 조사됐다.
애플페이 이용자 중 53.0%는 오프라인에서 결제할 수 있는 곳이 적어 불편하다고 응답했다. 또한 온라인에서 결제 가능한 곳이 적다(20.1%), 타 PAY 서비스 대비 혜택/포인트가 적다(15.5%), 겨결제 오류가 잦다(11.5%) 등이 불편한 점으로 꼽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서울시, 옛 국립보건원 부지 매각 절차 본격 나선다
2법원 도착한 尹 대통령, '내란 혐의' 첫 형사재판… 오후 헌재 변론
3 尹, 서울중앙지법 도착… 곧 구속취소 심문 출석
4신규채용 비중 6년 만 최저 기록…제조업은 20% 첫붕괴
5롯데마트, 취약계층 식사 지원...임직원 끝전 기부
6멕시카나치킨, 수익성 중심의 안심 창업… ‘돈 되는 상권, 준비된 점주’와 함께
7코빗 리서치센터, ‘기관 자금 동향: 정책 변화가 가져온 시장 재편’ 보고서 발간
8코인원, 설립 11주년 ‘성장 그리고 현재’ 공개
9 ‘창립 60주년’ 농심, 추억의 감자칩 다시 소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