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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업계도 ‘리튬 배터리’ 바람…항공 운송 인증사 늘어

대한항공, IATA 자격 인증 기념행사…제주항공 “LCC 최초 인증” 

서준원 대한항공 화물운송부 상무(왼쪽)와 필립 고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아시아‧태평양 지역 부사장이 25일 인천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IATA 리튬 배터리 항공 운송 인증을 기념해 촬영하고 있다. [사진 대한항공]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대한항공이 25일 인천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리튬 배터리 항공 운송 인증(CEIV 리튬 배터리, 이하 CEIV) 자격 획득을 기념하는 행사를 가졌다. 대한항공은 지난 4월 IATA로부터 리튬 CEIV 인증을 받았다. 

IATA의 CEIV 인증은 리튬 배터리 항공 물류 체인에 속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운송 전문성을 증명하는 국제표준 인증이다. 2021년 최초 도입됐으며, 세계적인 위험물 운송 전문가들이 리튬 배터리 운송 절차와 시설, 장비, 규정 등 240여개 항목을 면밀하게 평가해 인증서를 발급한다.

대한항공은 이번 인증 취득을 위해 국내 항공 화물 분야의 다양한 업체와 함께 커뮤니티를 구성했다. 2022년 12월 인천국제공항공사를 중심으로 대한항공을 포함한 주요 항공사, 조업사 등 10여개 업체가 공동 인증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CEIV 인증 준비에 착수했다. 이후 2023년 상반기에 커뮤니티 소속 각 업체는 업체별 정해진 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점검 및 평가를 받아 모두 성공적으로 인증을 취득했다.

대한항공은 “50년이 넘는 항공 화물 운송 노하우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특수화물에 대한 맞춤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리튬 배터리의 경우 배터리 종류 및 용량에 따라 세분화된 취급 기준 및 절차를 적용한다”고 설명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비롯한 휴대용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 등 리튬 배터리 활용 분야가 급성장하면서, 리튬 배터리 항공 화물 수요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수송하는 항공 화물의 10% 이상이 리튬 배터리를 포함한 화물이며, 그 비중이 점점 확대되는 추세다. 

제주항공 역시 국적 저비용항공사(LCC) 최초로 CEIV 인증을 획득했다고 이날 밝혔다. 제주항공은 지난해 6월 국적 LCC 최초로 화물기를 도입해 화물 운송 사업에 진출했다. 현재 전자상거래 물품, 의류 등의 품목을 중심으로 일본 도쿄(나리타), 중국 옌타이, 베트남 하노이 노선에 주 15회 화물기를 띄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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