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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주가 11일 연속 ‘고공행진’…시총도 1000조원 넘었다

9일(현지시간) 244.40 달러로 장마감…올 초보다 98% ↑
GM·포드 충전소 사용 합의…충전소 수익만 6년간 4조원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사진 AP/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테슬라 주가가 11거래일 연속 오르며 2년여 전의 역대 최장 상승 행진과 같은 기록을 세웠다.

9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 따르면 이날 테슬라 주가는 전날보다 4.06% 오른 244.40달러에 마감했다. 올해 초 대비 98% 오른 수준이다. 이날 종가 기준 시가총액은 약 7746억달러로, 한화로 따지면 약 1002조원에 달한다.

테슬라 시총은 2021년 10월에도 1조 달러를 돌파한 바 있다. 이날 기록한 7000억 달러대의 시총은 그보다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당시보다 원-달러 환율이 상승한 영향으로 한화 환산 가격이 1000조원을 넘어섰다.

테슬라 주가는 2021년 1월 이후 2년 5개월 만에 11거래일 연속 상승 기록을 다시 쓰며 ‘랠리’를 이어가 나스닥 지수를 끌어올리는 데 기여했다. 테슬라 시총은 지난달 24일부터 11거래일간 1940억 달러(약 251조원)가 늘었다.

이날 테슬라 주가에는 전날 메리 배라 제너럴모터스(GM) 최고경영자(CEO)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충전소 사용 합의 발표가 영향을 줬다.

앞서 포드가 지난달 25일 테슬라의 충전시설 ‘슈퍼차저’를 함께 쓰기로 합의한 데 이어 GM 역시 합류한 것이다. 미국의 양대 자동차업체인 포드와 GM이 각사의 전기차 충전에 테슬라 설비를 쓴다는 소식은 테슬라 주가 상승에 큰 호재가 됐다. 포드와 GM 전기차 운전자들이 테슬라 충전소를 이용하면서 내는 요금이 모두 테슬라의 수입이 되기 때문이다.

투자은행 파이퍼샌들러의 앨릭스 포터 애널리스트는 이날 낸 리서치 노트에서 테슬라가 포드·GM과의 충전소 계약 덕분에 충전소에서만 내년부터 2030년까지 30억 달러(약 4조원), 2032년까지 54억 달러(약 7조원)를 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포터 애널리스트는 또 “다른 자동차 브랜드들도 이 협력에 참여하도록 강요당할 것”이라며 “적어도 미국에서는 테슬라의 충전설비가 전기차 충전의 선호되는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미 연간 800억 달러(약 103조원)가 넘는 매출을 올리는 테슬라에게 이런 충전 수익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아 보일 수 있지만,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가운데 충전시장 선점은 테슬라의 이익 성장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분석했다.

RBC 캐피털마켓의 톰 나라얀 애널리스트는 “앞으로 전기차를 사게 되는 소비자는 테슬라를 살 가능성이 커진다”며 “또 주변에서 이웃이 전기차를 소유한 것을 보게 되면 따라서 전기차를 사는 소비자들도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테슬라 지난 1개월 주가 추이. [제공 구글 파이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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