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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론, 신예 아티스트 ‘지원사격’…‘제로베이스원’에 하이라이징 첫 적용

“멜론 영향력으로 신예 아티스트 성장 지원”

멜론 하이라이징의 첫 주인공으로 선정된 보이그룹 제로베이스원. [제공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멜론이 신예 아티스트의 성공적 데뷔와 팬 마케팅을 지원하는 ‘하이라이징’(Hi-RiSiNG)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멜론 운영사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하이라이징에 대해 음악산업 동반성장의 일환으로 데뷔 3년 차 미만 뮤지션의 마케팅 및 팬 프로모션을 적극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소개했다. 해당 프로그램의 첫 적용은 내달 데뷔 예정인 보이그룹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이다.

하이라이징은 멜론의 영향력을 통해 K-팝(POP)을 대표하는 신예 아티스트를 전문 육성하는 식으로 운영된다. 멜론은 애플리케이션(앱) 메인화면 내 배너와 숏폼 서비스 ‘오늘의 숏뮤직’ 그리고 멜론의 각 소셜미디어 채널 등을 통해 하이라이징 아티스트를 알릴 방침이다.

멜론은 또 하이라이징 선정 아티스트의 데뷔 전후 약 3~5주 동안 단계별로 이들의 다양한 측면을 조망할 계획이다. 특히 멜론매거진을 통해 음악적 세계관과 멤버 소개도 이뤄진다. 이와 함께 제3자의 시각으로 바라본 인터뷰까지 마련한다.

하이라이징 첫 주인공인 제로베이스원은 다음 달 10일 데뷔 예정이다. Mnet ‘보이즈 플래닛’을 통해 184개 국가 및 지역 스타 크리에이터의 선택으로 탄생한 5세대 K-POP 보이그룹이다.

멜론은 하이라이징(Hi-RiSiNG)을 멜론 스포트라이트(Melon Spotlight)와 트랙제로(Trackzero)와 더불어 ‘음악산업 3대 동반성장 프로젝트’로 이끌어갈 방침이다. 허준혁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멜론사업실장은 “이번 하이라이징 론칭은 신인 아티스트가 좀 더 제대로 조명되길 바라는 업계와 팬들의 니즈를 대표 뮤직플랫폼으로써 충족시켜 드리는 차원”이라며 “‘트랙제로’와 ‘스포트라이트’가 인디음악과 신규앨범을 알리는 역할을 톡톡히 하는 것처럼 하이라이징도 신인 아티스트가 팬들을 만나는 대표적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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