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작가 등단 꿈, 브런치서 이룬다…카카오, 11회 출판 프로젝트 개최

총 339권 수상작 배출…슬로건 ‘새로운 작가의 탄생’

[제공 카카오]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카카오가 신인 작가를 찾는다.

카카오는 브런치스토리에서 ‘제11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브런치스토리는 카카오의 사내독립기업 다음CIC가 운영하는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이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는 브런치스토리가 2015년부터 진행한 종이책 출판 공모전이다. 회사 측은 “브런치북은 ‘새로운 작가의 탄생’이란 슬로건 아래 수많은 작가의 출판을 지원해 신인·스타 작가의 등용문이 됐다”며 “카카오와 브런치스토리는 그동안 10회에 걸쳐 약 5억원을 지원해 총 339권의 수상작을 탄생시켰다”고 전했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를 통해 ▲5회 ‘90년생이 온다’ ▲8회 ‘젊은 ADHD의 슬픔’ ▲9회 ‘작고 기특한 불행’ 등의 베스트셀러가 배출됐다.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도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를 통해 발굴된 책이다.

지난 10회에서는 역대 최다 작품이 응모돼 대상 수상자 10인과 특별상 수상자까지 총 50인의 작가가 탄생하기도 했다. ‘제11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응모 기간은 10월 22일까지다. 응모 주제는 자유며 브런치 작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최소 10편 이상의 글을 작성해 브런치스토리 PC버전에서 브런치북을 발간한 후,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응모하기’ 화면에서 응모할 브런치북을 선택하면 된다.

대상은 총 10명을 선정해 각 500만원씩 총 5000만원을 지급한다. 수상작은 12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브런치스토리는 대상 수상자들의 작품을 내년 6월 종이책으로 출간할 예정으로 출간 시 마케팅도 전격 지원한다.

이번 심사에는 김영사·미디어창비·북하우스·수오서재·시공사·안온북스·알에이치코리아·이야기장수·한빛미디어·흐름출판 등 출판사 10곳이 참여한다.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출판사에서 각각 대상작을 선정하고 작가와 함께 집필 및 편집 과정을 거쳐 수상작을 책으로 탄생시킬 예정이다.

브런치북은 카카오의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스토리에서 작가가 직접 책을 기획하고 완성한 오리지널 초판으로 브런치스토리 PC웹에서 여러 편의 글을 한 권의 브런치북으로 제작하는 패키징 툴을 제공 중이다.

▲표지 제작 ▲작품 소개 등록 ▲챕터별 목차 구성 등 브런치북 패키징 툴을 이용해 작가가 직접 초판을 완성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완독률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인사이트 리포트 기능, 독자가 전체 글을 읽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예측하는 기능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황수영 스토리사업실 매니저는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를 통해 브런치 작가들에게 출간 기회를 제공하고 창작자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글을 쓰는 작가들에게 하나의 축제가 되길 바라며, 출간 작가를 꿈꾸는 분들의 도전을 응원한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서울시, ‘휴먼타운 2.0’ 사업 후보지 10곳 선정

2굿파트너 작가 '황재균·지연' 이혼에 등판, '누구'와 손 잡았나

3가기 힘든 싸이 ‘흠뻑쇼’…온라인 암표 최다 적발

4고려아연 ‘경영권 분쟁’ 3人…나란히 국감 불출석 통보

5벤츠코리아, 국내 최대 ‘SUV 오프로드 익스피리언스 센터’ 오픈

6운전 중 돌연 가로수 쾅...20대 중학교 동창 3명 사망

7현대차,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 FCEV’ 누적 판대 1000대 돌파

8제주도 활보한 ‘베이징 비키니’…“한국에서 왜 이러는지”

9하늘길 넓히던 티웨이항공...특정 항공기 운항정지·과징금 20억

실시간 뉴스

1서울시, ‘휴먼타운 2.0’ 사업 후보지 10곳 선정

2굿파트너 작가 '황재균·지연' 이혼에 등판, '누구'와 손 잡았나

3가기 힘든 싸이 ‘흠뻑쇼’…온라인 암표 최다 적발

4고려아연 ‘경영권 분쟁’ 3人…나란히 국감 불출석 통보

5벤츠코리아, 국내 최대 ‘SUV 오프로드 익스피리언스 센터’ 오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