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
미국‧그리스 업체 등과 업무협약 체결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한화오션이 그리스 에코로그, 미국 ABS, 스코틀랜드 밥콕 LGE와 4만㎥급 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각 사는 보유한 이산화탄소 운반선 관련 전문 기술과 경험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안전성과 효율성을 갖춘 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의 상세 설계와 사양을 만들 계획이다.
협약을 맺은 회사들은 선박 운항과 관련된 주요 이슈를 점검하고 운항 중에 발생하는 온실가스 최소화 방안에 관해 연구한다. 또한 화물인 이산화탄소의 다양한 순도(純度)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이번 협력을 주도하는 한화오션은 선박의 추진 성능에 관한 종합적 검토와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의 핵심인 화물창 등 선박의 상세 설계에 관한 업무를 총괄한다. 에코로그는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관련 업계의 요구 사항과 선박 운항 노하우를 제공한다. ABS는 이산화탄소 순도에 따른 변수를 검토하고 전체적인 설계 사양에 관한 규정을 살피고 승인한다. 밥콕 LGE는 재(再)액화 장치를 포함한 화물 운용 시스템 관련 설계 개발 업무를 돕는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최적의 성능을 갖춘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을 개발해 이 분야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번 협약으로 각 사는 보유한 이산화탄소 운반선 관련 전문 기술과 경험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안전성과 효율성을 갖춘 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의 상세 설계와 사양을 만들 계획이다.
협약을 맺은 회사들은 선박 운항과 관련된 주요 이슈를 점검하고 운항 중에 발생하는 온실가스 최소화 방안에 관해 연구한다. 또한 화물인 이산화탄소의 다양한 순도(純度)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이번 협력을 주도하는 한화오션은 선박의 추진 성능에 관한 종합적 검토와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의 핵심인 화물창 등 선박의 상세 설계에 관한 업무를 총괄한다. 에코로그는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관련 업계의 요구 사항과 선박 운항 노하우를 제공한다. ABS는 이산화탄소 순도에 따른 변수를 검토하고 전체적인 설계 사양에 관한 규정을 살피고 승인한다. 밥콕 LGE는 재(再)액화 장치를 포함한 화물 운용 시스템 관련 설계 개발 업무를 돕는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최적의 성능을 갖춘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을 개발해 이 분야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400원 强달러’에 달러보험 눈길 가네…장·단점은?
2구글 최고의 무기, 세계 1등 브라우저 크롬…분사해야 한다면?
3‘제2의 도시’의 운명…성장과 쇠퇴 그리고 도전
4“최강야구부터 무쇠소녀단까지”...땀 흘리는 예능이 인기인 까닭
5코오롱 ‘인보사 사태’ 이웅열 명예회장 1심 무죄
6‘코인 과세유예·상속세 완화’ 물 건너가나…기재위 합의 불발
7최상목 “야당 일방적 감액예산…결국 국민 피해로”
8日유니클로 회장 솔직 발언에…中서 불매운동 조짐
9최태원은 ‘한국의 젠슨 황’…AI 물결 탄 SK하이닉스 “우연 아닌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