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유니콘’ 에이피알, 코스피 예비심사청구서 제출
내년 1분기 코스피 입성 목표
CJ온스타일 투자로 1조원 밸류 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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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피알은 지난 2014년 10월 글로벌 뷰티 테크 기업이다. 에이피알은 2021년 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메디큐브 에이지알(AGE-R, 이하 에이지알)’을 출시한 이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1년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2591억원, 142억원을 기록했던 에이피알은 2022년 매출액 3977억원, 영업이익 392억원을 기록했다. 올 상반기에도 매출 2499억원, 영업이익 480억원을 기록했다.
배우 김희선 씨를 모델로 한 뷰티 디바이스가 실적 성장을 견인했다. 총 6종(더마EMS샷, 유쎄라딥샷, ATS에어샷, 부스터힐러, 아이샷, 바디샷 등)으로 구성된 에이지알 뷰티 디바이스는 론칭 약 2년여만에 국내외 누적판매 100만대를 돌파했다. 이 밖에도 메디큐브, 에이프릴스킨, 포맨트, 글램디바이오 등의 자체 뷰티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뷰티 부문은 전체 매출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빠른 실적 성장만큼 기업가치 역시 빠르게 상승했다. 에이피알은 올해 3월엔 7000억원 대 프리IPO 투자 유치를 완료했고, 같은 해 6월엔 CJ온스타일로부터 기업가치 1조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당초 2020년 코스닥 시장 상장을 준비하고 있었지만 이를 철회하고 3년 만에 코스피 입성 도전장을 냈다. 에이피알이 코스피 시장에 입성할 경우 지난해 유니콘 기업을 졸업한 쏘카와 에이프로젠에 이어 유니콘 졸업생이 탄생하게 된다.
에이피알은 이번 예비심사청구서 제출을 바탕으로 본격 상장 준비에 돌입하게 된다. 청구서 승인 후 증권신고서 제출과 수요예측, 청약 등을 거친 뒤 내년 초 유가증권시장에 입성할 예정이다. 신한투자증권이 대표주관사, 하나증권이 공동 주관사를 맡았다.
김병훈 에이피알 대표는 “에이피알은 에이지알 뷰티 디바이스를 바탕으로 국내외 뷰티 업계에서 기술을 바탕으로 한 혁신을 일으키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K-뷰티를 선도하는 유니콘 기업으로서,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성공리에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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