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3분기 영업이익 7312억원
지난해 2분기보다 40.1% 증가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25일 오전 실적설명회를 열고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8조2235억원, 영업이익 7312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3분기 매출은 작년 2분기(7조6482억원)보다 7.5% 상승했는데, 올해 2분기(8조7735억원)와 비교하면 6.3% 감소한 수치다. 3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5219억원)보다 40.1%, 2분기(4606억원)보다 58.7% 각각 늘었다.
3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액 공제(Tax Credit) 금액은 2155억원이다. 신규 생산 라인의 안정적 증설 및 가동에 따라 2분기보다 94% 늘었다. 이를 제외한 3분기 영업이익은 5157억원이며, 영업이익률은 6.3%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유럽 수요 약세, 일부 고객 전기차 생산 조정 및 상반기 메탈 가격 하락 등의 영향으로 매출이 2분기보다 약 6% 하락했다”라면서도 “고수익 제품 중심의 판매 확대, GM 조인트벤처(JV) 1기 등 북미 신규 라인 생산성 증대, 비용 효율화 노력 등으로 영업이익은 증가했다”라고 말했다.
이날 LG에너지솔루션은 ‘근본적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획을 공개했다.
우선 프리미엄 제품인 하이니켈(High-Ni)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의 경우 열 제어 기술 향상 등 안전성 강화, 신규 소재 적용 등을 통해 성능을 차별화한다. 80% 중후반 정도였던 니켈 비중을 90% 이상까지 늘려 에너지 밀도를 올리고 설계 최적화, 모듈·팩 쿨링 시스템 개발 등 열 관리 솔루션 강화를 통해 안전성을 더욱 높인다. 또 고용량·고효율 실리콘 음극 소재를 활용해 급속 충전 시간도 15분 이하로 낮춘다.
이를 통해 주요 고객사의 프리미엄 전기차 관련 수주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LG에너지솔루션은 이달 초 일본 토요타에 2025년부터 10년 동안 연간 20GWh(기가와트시) 규모로 하이니켈(High-Ni) NCMA 기반 파우치셀이 탑재된 모듈을 공급하기로 했다.
중저가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노력도 이어간다.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고전압 미드 니켈(Mid-Ni) NCM(니켈·코발트·망간)을 비롯해 망간 리치(Mn-Rich),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등이 대표적이다.
고전압 미드 니켈(Mid-Ni) NCM 배터리는 니켈과 코발트 함량을 낮춰 가격은 기존 제품 대비 10%가량 저렴하지만 에너지 밀도, 열 안전성 등의 성능은 향상된 제품이다. 2025년 본격 양산이 목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 신규 생산공장을 북미 지역 ’46-시리즈(Series)’의 핵심 생산 거점으로 활용한다.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46-시리즈(Series) 제품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27GWh 규모로 2170 원통형 배터리 생산공장을 짓는다는 계획을 수정한 것이다. 생산 능력을 기존 27GWh에서 36GWh로 확대한다. 완공 및 양산 시점은 2025년 말이다.
마더 팩토리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구축 중인 46-시리즈(Series) 파일럿 라인의 경우 내년 하반기 양산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연구개발 및 제조의 중심지인 오창 에너지플랜트는 해외 신규 공장들의 제품 완성도를 사전에 확보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중국 남경 공장은 앞으로 2170 배터리의 핵심 생산 거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최고경영자(CEO) 부회장은 “프리미엄부터 중저가까지 모든 제품군에서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갖춰 중장기 지속적인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삼고,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글로벌 리딩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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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매출은 작년 2분기(7조6482억원)보다 7.5% 상승했는데, 올해 2분기(8조7735억원)와 비교하면 6.3% 감소한 수치다. 3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5219억원)보다 40.1%, 2분기(4606억원)보다 58.7% 각각 늘었다.
3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액 공제(Tax Credit) 금액은 2155억원이다. 신규 생산 라인의 안정적 증설 및 가동에 따라 2분기보다 94% 늘었다. 이를 제외한 3분기 영업이익은 5157억원이며, 영업이익률은 6.3%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유럽 수요 약세, 일부 고객 전기차 생산 조정 및 상반기 메탈 가격 하락 등의 영향으로 매출이 2분기보다 약 6% 하락했다”라면서도 “고수익 제품 중심의 판매 확대, GM 조인트벤처(JV) 1기 등 북미 신규 라인 생산성 증대, 비용 효율화 노력 등으로 영업이익은 증가했다”라고 말했다.
이날 LG에너지솔루션은 ‘근본적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계획을 공개했다.
우선 프리미엄 제품인 하이니켈(High-Ni)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의 경우 열 제어 기술 향상 등 안전성 강화, 신규 소재 적용 등을 통해 성능을 차별화한다. 80% 중후반 정도였던 니켈 비중을 90% 이상까지 늘려 에너지 밀도를 올리고 설계 최적화, 모듈·팩 쿨링 시스템 개발 등 열 관리 솔루션 강화를 통해 안전성을 더욱 높인다. 또 고용량·고효율 실리콘 음극 소재를 활용해 급속 충전 시간도 15분 이하로 낮춘다.
이를 통해 주요 고객사의 프리미엄 전기차 관련 수주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LG에너지솔루션은 이달 초 일본 토요타에 2025년부터 10년 동안 연간 20GWh(기가와트시) 규모로 하이니켈(High-Ni) NCMA 기반 파우치셀이 탑재된 모듈을 공급하기로 했다.
중저가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노력도 이어간다.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고전압 미드 니켈(Mid-Ni) NCM(니켈·코발트·망간)을 비롯해 망간 리치(Mn-Rich),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등이 대표적이다.
고전압 미드 니켈(Mid-Ni) NCM 배터리는 니켈과 코발트 함량을 낮춰 가격은 기존 제품 대비 10%가량 저렴하지만 에너지 밀도, 열 안전성 등의 성능은 향상된 제품이다. 2025년 본격 양산이 목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 신규 생산공장을 북미 지역 ’46-시리즈(Series)’의 핵심 생산 거점으로 활용한다.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46-시리즈(Series) 제품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27GWh 규모로 2170 원통형 배터리 생산공장을 짓는다는 계획을 수정한 것이다. 생산 능력을 기존 27GWh에서 36GWh로 확대한다. 완공 및 양산 시점은 2025년 말이다.
마더 팩토리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구축 중인 46-시리즈(Series) 파일럿 라인의 경우 내년 하반기 양산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연구개발 및 제조의 중심지인 오창 에너지플랜트는 해외 신규 공장들의 제품 완성도를 사전에 확보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중국 남경 공장은 앞으로 2170 배터리의 핵심 생산 거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최고경영자(CEO) 부회장은 “프리미엄부터 중저가까지 모든 제품군에서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갖춰 중장기 지속적인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삼고,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글로벌 리딩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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