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이부진과 관광 협력 논의한 유인촌 “내년에 관광객 2천만명 유치”

유인촌 장관 “차별화된 관광콘텐츠 발굴 확산 총력"
이부진 “소통·협업하고 한국방문의해위원회와 노력”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왼쪽)이 13일 서울 가회동 북촌 설화수의 집에서 열린 관광 전략 간담회에서 이부진 한국방문의해위원회 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 문화체육관광부]

[이코노미스트 마켓in 이승훈 기자]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13일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외래관광객이 K-컬처의 발신지인 우리나라를 직접 방문해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관광콘텐츠를 발굴하고 확산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며 내년도 외래관광객 유치 목표를 2000만명으로 제시했다.

유 장관은 이날 북촌 설화수의 집에서 ‘2023∼2024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이부진 한국방문의해 위원장(호텔신라 사장)과 관광, 뷰티, 패션, K-팝 댄스 관계자 등과 만나 관광 전략을 논의하는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유 장관은 "현재 국내에 계신 분이 해외에 가는 게 훨씬 많아 관광산업 자체로는 상당한 적자다. 사실 내년 말까지 2000만명을 과연 할 수 있을지 이건 이제 숙제이긴 하지만 노력을 해봐야겠다"고 강조했다.

유 장관은 또 “외국 사람이 한국을 찾는 이유는 음식과 쇼핑, 음악, 뷰티, 패션 등으로 나타났다”며 “우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소홀했던 분야”라고 언급했다.

유 장관은 관광 정책 주안점을 묻는 질의에는 “외국에서 오는 관광객의 취향도 바뀌었고 개인 여행이 많아졌다. 심지어 개인마다 취향도 엄청 다르다”며 “이제는 맞춤 전략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답했다.

이번 간담회는 유 장관이 취임 이후 주재한 첫 번째 관광 관련 행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국제관광이 회복되는 상황에서 K-컬처에 대한 높은 인지도를 방한 수요로 전환하는 관광 전략을 업계와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부진 한국방문의해위원장은 “각계각층에서 열심히 노력해주시는 분들을 뵈니 관광산업의 스펙트럼이 얼마나 넓어졌는지 실감이 난다”며 “현장에서 잘 느끼고 계시겠지만 한국을 찾는 외래 관광객의 한국에 대한 지식이나, 관심의 수준과 깊이가 날로 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분과 함께 소통, 협업하고 한국방문의해위원회와 함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현대차·기아, 국내 우수 대학과 자성재료 공동연구실 설립

2넥슨 ‘던파 모바일’ 중국 시장서 통했다…앱스토어 매출 1위 달성

3 尹, 채상병 특검법 국회에 재의 요구…10번째 거부권

4원격 관리와 변경 가능한 디지털QR, ESG 산업 분야로 확대

5이만하면 세계 IT ‘핫플’…英 장관, 네이버 1784서 ‘기술 육성’ 힌트 찾아

6슈로더 “금리 인하 기대감, 현금에서 리스크 자산으로 이동”

7혼다코리아, 모빌리티 카페 ‘더 고’서 어린이 안전 교육 진행

8컴투스 ‘전투기 키우기: 스트라이커즈 1945’, 전 세계 160여 개국 서비스 시작

9‘2024 K게임 포럼’ 개최…윤석열 정부 3년차 게임정책 논의

실시간 뉴스

1현대차·기아, 국내 우수 대학과 자성재료 공동연구실 설립

2넥슨 ‘던파 모바일’ 중국 시장서 통했다…앱스토어 매출 1위 달성

3 尹, 채상병 특검법 국회에 재의 요구…10번째 거부권

4원격 관리와 변경 가능한 디지털QR, ESG 산업 분야로 확대

5이만하면 세계 IT ‘핫플’…英 장관, 네이버 1784서 ‘기술 육성’ 힌트 찾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