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어려워도 명품은 산다”…2030 명품 구매 선호 확산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명품 소비’ 관련 조사
“이왕이면 브랜드 제품 구매” 20대서 49.2% 기록
“타인이 알아주길 바란다” 응답 비율 20대서 가장 높아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명품 소비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명품이 대중화되고, 개인의 만족과 즐거움이 중요해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는 전국의 만 19∼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명품 소비 관련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브랜드 제품 소비 인식에서 10명 중 4명(41.0%)는 ‘이왕이면 유행하거나 트렌드인 브랜드 제품을 구입한다’고 답했다.
이 질문에서 20대는 49.2%로 가장 높았고, 50대가 42.8%, 40대가 37.2%를 기록했다.
처음 접하는 시기는 20대 직장인(45.6%), 대학생(35.8%), 고등학생(26%) 등의 순을 기록해 사회 초년생 때부터 명품에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내가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타인이 알아주길 바란다’라고 31.1%가 답했고, 20대는 34.0%가 그렇다고 답해 평균을 넘었다. 40대는 32.4%, 30대는 30.4%를 기록했다.
마음만 먹으면 명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답변은 69.6%로 높게 나타났다. 10명 중 8명(84.6%)은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명품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명품을 들고 다니면 왠지 자신감이 생길것 같다’라는 질문에는 30대 44.0%, 40대 43.2%, 50대 41.2%, 20대 40.0%를 기록했다.
명품도 대중화 되는 모습이다. 응답자 10명 중 7명(71.6%)이 주변에서 명품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을 보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답했다.
아울러 명품을 입은 사람에 대해서는 과시한다(56.1%)거나 사치스럽다(51.8%), 허세가 있다(47.5%) 는 등 부정적인 이미지도 높은 모습을 보였다.
다만 2명 중 1명은 명품 구입이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족과 즐거움을 위한 것이라는 데 공감했다.
명품을 사는 기준으로는 브랜드 가치가 변하지 않을 제품(60%)이 가장 높았고, 아무리 명품이라도 디자인이 별로면 의미가 없다는 답변도 75.5%에 달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는 전국의 만 19∼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명품 소비 관련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브랜드 제품 소비 인식에서 10명 중 4명(41.0%)는 ‘이왕이면 유행하거나 트렌드인 브랜드 제품을 구입한다’고 답했다.
이 질문에서 20대는 49.2%로 가장 높았고, 50대가 42.8%, 40대가 37.2%를 기록했다.
처음 접하는 시기는 20대 직장인(45.6%), 대학생(35.8%), 고등학생(26%) 등의 순을 기록해 사회 초년생 때부터 명품에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내가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타인이 알아주길 바란다’라고 31.1%가 답했고, 20대는 34.0%가 그렇다고 답해 평균을 넘었다. 40대는 32.4%, 30대는 30.4%를 기록했다.
마음만 먹으면 명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답변은 69.6%로 높게 나타났다. 10명 중 8명(84.6%)은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명품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명품을 들고 다니면 왠지 자신감이 생길것 같다’라는 질문에는 30대 44.0%, 40대 43.2%, 50대 41.2%, 20대 40.0%를 기록했다.
명품도 대중화 되는 모습이다. 응답자 10명 중 7명(71.6%)이 주변에서 명품을 가지고 다니는 사람을 보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답했다.
아울러 명품을 입은 사람에 대해서는 과시한다(56.1%)거나 사치스럽다(51.8%), 허세가 있다(47.5%) 는 등 부정적인 이미지도 높은 모습을 보였다.
다만 2명 중 1명은 명품 구입이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족과 즐거움을 위한 것이라는 데 공감했다.
명품을 사는 기준으로는 브랜드 가치가 변하지 않을 제품(60%)이 가장 높았고, 아무리 명품이라도 디자인이 별로면 의미가 없다는 답변도 75.5%에 달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유퀴즈’ 출격 고현정, 드뮤어룩 완성한 ‘이 브랜드’
2이커머스에 반격…기대 이상 성과 낸 ‘스타필드 마켓’ 비결은
3‘1400원 强달러’에 달러보험 눈길 가네…장·단점은?
4구글 최고의 무기, 세계 1등 브라우저 크롬…분사해야 한다면?
5‘제2의 도시’의 운명…성장과 쇠퇴 그리고 도전
6“최강야구부터 무쇠소녀단까지”...땀 흘리는 예능이 인기인 까닭
7코오롱 ‘인보사 사태’ 이웅열 명예회장 1심 무죄
8‘코인 과세유예·상속세 완화’ 물 건너가나…기재위 합의 불발
9최상목 “야당 일방적 감액예산…결국 국민 피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