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의 新사회공헌 사업…다문화 청소년·노인 돕는다
제일기획과 에스원 등 9개 삼성 관계사 참여
‘사회적 약자 지원 CSR 신사업’ 출범식 개최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삼성이 다문화청소년, 노인 등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새로운 사회공헌(CSR)사업을 시작한다.
제일기획과 에스원 등 9개 삼성 관계사는 22일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삼성물산 주택문화관 래미안갤러리에서 ‘사회적 약자 지원 CSR 신사업’ 출범식을 열었다. 이날 삼성은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제일기획) 디지털 정보격차로 일상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의 범죄 피해 예방, 취업 등을 돕기 위한 ‘삼성 시니어 디지털 아카데미’ 등 2개의 CSR 신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CSR 신사업에는 삼성뿐만 아니라 정부 관계부처, 비영리단체(NGO), 사업 분야별 외부전문가가 참여한다. 이들은 각자의 역량을 모아 통합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사업의 전문성과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이날 행사에서 보건복지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세이브더칠드런,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제일기획, 에스원은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또 신규 CSR 사업 추진 배경과 사회적 의미, 사업별 세부 내용 등을 담은 전시와 영상을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행사 마지막에는 다문화어린이 합창단인 ‘레인보우합창단’이 축하공연을 펼치며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이번에 신규 출범한 CSR 사업은 임직원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지난해부터 제일기획·에스원·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바이오에피스·호텔신라·삼성웰스토리·삼성서울병원·강북삼성병원·삼성글로벌리서치 등이 임직원을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공모한 결과, 약 900건의 아이디어가 모집됐다.
제출된 아이디어 가운데 임직원 투표를 거쳐 다문화청소년과 노인 세대를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이후 다문화청소년과 노인 지원 사업에 대해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NGO와 협력을 거쳐 실제 사업으로 구체화됐다.
제일기획은 다문화청소년들이 스포츠 활동으로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유지하고 자신감과 사회성을 길러 우리 사회의 바람직한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는 삼성 다문화청소년 스포츠 클래스를 본격 운영한다.
에스원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이해도를 높여 일상 생활에 필수적인 스마트폰·키오스크 등 디지털 기기를 능숙하게 활용하도록 돕고 디지털 기초 지식이 필요한 일자리 취업도 지원하는 디지털 역량 강화교육 사업에 나선다.
김병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의장은 “이번 CSR 신사업이 다문화청소년과 노인이 우리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는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며 “특히 임직원이 본 사업을 함께 만들어간다는 점에서 기업 사회공헌의 롤모델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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