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긴 질의 이해하는 ‘新검색 시대’ 개막…네이버, 통합검색에 ‘생성형 AI’ 적용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큐:, 9월 출시 후 기능 고도화
통합검색에 큐: 적용 완료…대화하듯 정보에 접근

네이버 통합검색에  ‘큐:’(CUE:) 기능이 접목된 화면. [제공 네이버]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네이버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기술을 핵심 서비스인 ‘검색’에 온전히 적용했다. 이용자의 긴 질의도 이해해 정보를 제공하는 새로운 검색 시대를 열겠단 포부다.

네이버는 통합검색에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큐:’(CUE:)를 적용했다고 1일 밝혔다. 이를 통해 긴 질의를 대화하듯 검색창에 입력해도 AI가 원하는 결과를 요약해서 답변하는 기능이 구현됐다. 맞춤형 서비스 연결도 가능하다.

큐:는 네이버가 지난 9월부터 시범 운영 중인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다. 쇼핑·로컬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해 검색에 대한 답변을 대화하듯 제공한다. 회사 측은 “네이버 지식베이스 등을 통해 구축한 신뢰도 높은 정보로 고품질의 최신 답변을 제공한다”며 “특히 ‘사람처럼 검색’(Human-like searching)하는 과정을 통해, 큐: 스스로 질문의 의도와 맥락을 고려해 사용자가 여러 번 검색하며 얻어야 했던 정보를 한 번에 찾아준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큐:를 통해 자사 검색 서비스가 ‘빠르고 유용하게’ 고도화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했다. 기존 검색에서는 사용자가 정보를 찾기 위해 단어를 선정하고, 결과를 확인해야 했다. 결과에 따라 검색어를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해야만 원하는 정보에 접근이 가능한 식이다.

통합검색에 큐:가 접목되면서 이 같은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다는 게 네이버 측 설명이다. 검색창에서 사람에게 말하듯 대화하며 만족할 만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통합검색에 적용된 큐: 는 사용자가 입력하는 질의의 유형에 따라 유동적으로 노출된다. 주로 구체적인 의도를 가진 긴 대화형 질의에는 검색 결과 상단에서 큐: 답변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해줘’, ‘~알려줘’, ‘~추천해 줘’, ‘~뭐야?’ 등 추천이나 제안이 필요한 질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와 특성을 포함해 검색어를 입력하거나, 구체적인 맥락을 포함하여 질의할 경우 효과적으로 답한다.

‘크리스마스에 예약 가능하고 주차되는 성수동 맛집 찾아줘’라는 질의에 AI가 네이버 플레이스 정보와 예약 시스템을 연동 검색 결과 상단에 원하는 정보를 노출하는 식이다. 기존 검색에서는 각각의 정보를 하나씩 확인해야 했던 절차가 간소화된 셈이다. 네이버 측은 “상품·레시피·장소 검색으로 시작해 쇼핑·장보기·예약 등 서비스와 연계해 별도의 추가 검색 없이 액션까지 연결되도록 편의를 높인 것”이라고 전했다.

네이버는 또 큐:가 정보 검색에서도 높은 신뢰도를 보인다고 자신했다. 질의에 웹상에 있는 정보들을 가져와 답변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베이스와 연동된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하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자동완성 서비스 하단에 제공되는 큐: 추천 질의 ▲사용자가 큐: 답변을 선택해서 볼 수 있는 옵션 등을 마련했다. 네이버는 큐:를 통합검색에 적용하며 사용자가 검색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AI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도 구현했다. 큐: 베타 서비스 사용자는 별도 서비스 페이지 방문 없이 통합검색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현재 PC 버전에서 제공 중이며, 내년에는 모바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김광현 네이버 서치 CIC 대표는 “큐:가 검색에 적용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에 더 쉽고 빠르게 도달할 수 있게 됐다”며 “네이버는 콘텐츠와 서비스를 모두 가진 전 세계 유일무이한 플랫폼으로서 생성형 AI 기술의 장점을 더해 한층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투다리, '제 16회 국회동심한마당’서 행사 진행

2엠게임, 모바일 기대작 ‘귀혼M’ 호평 속 원스토어 베타테스트 종료

3넷마블, 금융감독원 지정 재무 공시 우수기업 선정

4SOOP, 버추얼 스트리머 지원 확대 나선다

5유니티, 최신 기술 선보이는 ‘U Day Seoul’ 성료

6토스뱅크 ‘나눠모으기 통장’ 고객 100만 넘어

7티몬, ‘아야네오’ 신제품 ‘포켓 S’ 국내 단독 판매

8KB국민카드 “KB페이로 자산·소비 관리 다 하세요”

9메리츠화재, 반려동물 평균수명 20년 시대 맞아 캠페인 시작

실시간 뉴스

1투다리, '제 16회 국회동심한마당’서 행사 진행

2엠게임, 모바일 기대작 ‘귀혼M’ 호평 속 원스토어 베타테스트 종료

3넷마블, 금융감독원 지정 재무 공시 우수기업 선정

4SOOP, 버추얼 스트리머 지원 확대 나선다

5유니티, 최신 기술 선보이는 ‘U Day Seoul’ 성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