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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앞으로 다가온 CES...현대차그룹 꿈꾸는 미래 펼쳐진다

역대 최대 규모 전시공간 마련...축구장 1개 크기
현대·기아·모비스·슈퍼널·제로원 등 전시공간 운영

현대자동차그룹이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에 역대 최대 규모로 참가한다. 사진은 CES 2024 티저 이미지. [사진 현대차그룹]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2024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 2024)에 역대 최대 규모로 참가해 그룹 사업 전반을 망라하는 미래 비전을 제시한다.

그룹사간 협업으로 완성해 나가고 있는 수소·소프트웨어·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등 주력 모빌리티 사업뿐 아니라 미래항공모빌리티(AAM)로 대표되는 신사업까지 다양한 분야의 미래 청사진을 선보여 현대차그룹이 꿈꾸는 미래 세상을 그려낸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달 9일부터 12일까지(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일대에서 개최되는 CES 2024에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슈퍼널·제로원 등 5곳이 역대 최대 규모의 전시공간을 마련해 참가한다고 7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이 2009년 처음으로 CES에 참가한 이래 역대 최대 규모의 전시다. 그룹을 대표하는 주력 계열사인 현대차와 기아는 2019년 이후 5년 만에 다시 CES에 함께 나선다.

현대차그룹이 마련한 CES 2024 전시공간의 전체 면적은 6437㎡(약 1948평) 규모다. 국제축구연맹(FIFA)이 규정한 국제 경기 규격의 축구장(6400~8250㎡) 1곳의 크기와 맞먹는다. 특히 주요 전시공관과 전시물은 참가회사뿐 아니라 그룹의 다양한 계열사가 함께 협력해 완성했다는 점에서 이번 대규모 참가의 의미는 더욱 크다.

현대차는 8일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진행되는 ‘현대차 CES 미디어 데이 행사’와 9~12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 마련되는 CES 2024 전시 부스에서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 Ease every way’를 주제로 인간 중심의 미래 청사진을 제시한다.

현대차는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기기 위한 ‘종합 수소 솔루션’을 제안하고 그룹사의 수소 실증 기술 및 진행 사업을 소개할 계획이다. 수소의 생산과 운송·저장·활용을 아우르는 종합 솔루션을 마련하는 데는 현대차뿐 아니라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로템,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 등 주요 그룹사가 함께 역량을 집중한다.

또한 현대차는 이동의 혁신을 넘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사람·모빌리티·데이터·도시를 연결해 사용자 중심의 최적화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전략과 미래 변화상을 소개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인 포티투닷은 현대차 부스에서 자체 개발 중인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의 방향성과 실증 소프트웨어 및 AI 기술을 선보인다.

아울러 현대차는 수소 에너지·소프트웨어·로보틱스 기술이 접목된 미래 모빌리티 3종과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물류 상하차 로봇 ‘스트레치’도 전시한다. 물류 모빌리티 시연에 활용될 예정인 스트레치는 바닥에 놓인 상자를 운반하는 움직임을 통해 자율 로봇 기술력을 뽐낼 예정이다.

기아는 2019년 이후 5년 만에 CES에 참가한다. 2021년 회사 로고 변경을 포함해 전사적인 변화를 추진한 ‘브랜드 리런치’ 이후로는 처음이다. 기아는 미디어 데이 행사와 전시를 통해 ‘준비된 기아가 보여줄, 모두를 위한 모빌리티’라는 주제로 PBV 비전을 제시한다.

기아는 현장에서 PBV의 개념을 ‘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으로 새롭게 정의하고, 고객 중심의 토탈 모빌리티 솔루션에 대해 발표한다. SDV 기반의 PBV 콘셉트 3종(대형 1대·중형 3대·소형 1대)도 최초로 선보인다.

이밖에 헤일링 서비스로 쓰이던 차량을 딜리버리 전용 모빌리티로 바꾸는 등 용도에 따라 라이프 모듈을 바꾸는 기술인 ‘이지스왑’(Easy Swap),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한 ‘다이나믹 하이브리드’(Dynamic Hybrid) 등의 기술을 전시할 예정이다.

기아는 또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 센트럴 플라자에 별도 야외 전시 부스를 마련해 EV3 콘셉트·EV4 콘셉트·EV6·EV9 등 EV 라인업을 전시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양산 적용이 가능한 20종의 모빌리티 신기술을 선보인다. 여기에는 고부가가치 첨단 기술이 집약된 혁신 디스플레이 시리즈를 비롯해 고출력 통합 충전 제어 모듈(ICCU) 등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이 포함된다.

현대차그룹의 미국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법인 슈퍼널은 AAM 생태계 구축 방향성에 대해 발표한다. 2028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UAM 기체의 신규 디자인과 실제 크기의 모델도 공개한다. 특히 슈퍼널은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 외부에 UAM 정거장, ‘버티포트’(Verti-port)를 연상시키는 별도의 전시장을 마련해 관람객들이 실제로 UAM을 이용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의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 제로원은 CES에 2년 연속 참가한다. 제로원은 베네시안 엑스포 내 스타트업 전시관인 유레카 파크에 관람객의 접근성을 고려한 개방형 부스를 연다. 스타트업 11개사는 이곳에서 개별 부스를 운영한다. 제로원은 오픈이노베이션 활동을 소개하고, 협업 중인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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