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삶의 방식 선사”...삼성전자, AI 스크린 시대 열었다 [여기는 CES]
차세대 AI 프로세서·타이젠 OS로 새로운 삶의 방식 제공
24년형 Neo QLED 8K 공개...‘NQ8 AI 3세대’ 프로세서 적용
[라스베이거스(미국)=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클래식 영화의 아쉬웠던 화질이 인공지능(AI)를 통해 새로운 차원의 영상으로 되살아난다. 삼성전자가 차세대 AI 프로세서를 공개하며, ‘AI 스크린 시대’의 포문을 열었다.
삼성전자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되는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 2024 미디어 데이를 하루 앞두고 ‘삼성 퍼스트 룩 2024’를 진행했다. 퍼스트 룩은 TV 버전의 언팩(삼성전자의 제품 공개 프레젠테이션)이라고 불린다.
삼성전자는 18년간 TV 시장 1위를 이어가며 차별화된 기술력과 노하우을 갖췄다. 이를 기반으로 완성된 ‘NQ8 AI 3세대’ AI 프로세서와 이를 탑재한 2024년형 Neo QLED 8K TV를 퍼스트 룩 현장에서 공개했다.
‘NQ8 AI 3세대’ 프로세서는 삼성전자가 2020년부터 꾸준히 연구 개발해 온 AI 시스템온칩(SOC) 기술이 집대성됐다. 전년 대비 8배 많은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빠른 NPU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역대 삼성 TV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Neo QLED 8K는 AI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SD·HD·FULL HD 등 저화질로 전송되는 라이브 스포츠·콘서트, OTT 컨텐츠까지도 마치 현장의 VIP 좌석에서 직접 관람하는 듯한 경험을 선사한다.
2024년형 Neo QLED 8K는 8K TV 중 가장 얇은 12.9mm의 스크린이 적용됐다. 마치 TV가 공중에 떠있는 것처럼 보이는 ‘인피니티 에어 디자인’도 눈길을 사로잡는다.
2024년형 삼성 TV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와 삼성 생태계와의 연결성을 강화해 단순히 다양한 컨텐츠를 시청하는 기기를 넘어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기기로 진화했다.
삼성 타이젠 OS는 높은 점유율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단순 기기 간의 연결을 넘어 OS·서비스·컨텐츠간의 경험까지 광범위하게 연결해준다. 보다 개선된 2024년형 ‘타이젠 OS 홈’은 TV에 등록된 계정별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접근성도 대폭 개선했다. 삼성전자는 더 많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2024년형 TV에 세계 최초로 AI와 광학식 문자인식(OCR)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구현한 것이 자막을 실시간으로 음성 변환해주는 ‘들리는 자막’ 기능이다.
이날 삼성전자는 투명 마이크로 LED 스크린의 무한한 가능성도 소개했다. 마이크로 LED는 초소형 마이크로 LED 칩과 정밀한 제조 공정으로 선명하고 베젤이 없는 화면을 제공해 가정 및 산업용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모듈간 경계를 없앤 심리스(seamless) 기술 덕분에 다양한 공간에 적합한 형태와 크기, 비율로 화면을 맞춤 제작할 수 있는 모듈식 디자인을 자랑한다.
삼성전자는 76형부터 140형까지 다양한 크기의 마이크로 LED 라인업을 전시하며, 세계 최초로 투명 마이크로 LED도 공개했다.
투명 마이크로 LED는 기존 투명 디스플레이의 한계를 극복한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한다. 현저히 높은 투과율로 현재 유리로 사용되는 모든 공간을 디스플레이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용석우 사장은 “삼성 AI 스크린은 가정의 중심에서 집안의 모든 기기들을 연결·제어하는 ‘AI 홈 디바이스’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차세대 AI 프로세서와 타이젠 OS를 바탕으로 기존 스마트 TV를 넘어 새로운 삶의 방식을 선사하는 ‘AI 스크린 시대’를 선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삼성전자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되는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 2024 미디어 데이를 하루 앞두고 ‘삼성 퍼스트 룩 2024’를 진행했다. 퍼스트 룩은 TV 버전의 언팩(삼성전자의 제품 공개 프레젠테이션)이라고 불린다.
삼성전자는 18년간 TV 시장 1위를 이어가며 차별화된 기술력과 노하우을 갖췄다. 이를 기반으로 완성된 ‘NQ8 AI 3세대’ AI 프로세서와 이를 탑재한 2024년형 Neo QLED 8K TV를 퍼스트 룩 현장에서 공개했다.
‘NQ8 AI 3세대’ 프로세서는 삼성전자가 2020년부터 꾸준히 연구 개발해 온 AI 시스템온칩(SOC) 기술이 집대성됐다. 전년 대비 8배 많은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빠른 NPU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역대 삼성 TV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Neo QLED 8K는 AI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SD·HD·FULL HD 등 저화질로 전송되는 라이브 스포츠·콘서트, OTT 컨텐츠까지도 마치 현장의 VIP 좌석에서 직접 관람하는 듯한 경험을 선사한다.
2024년형 Neo QLED 8K는 8K TV 중 가장 얇은 12.9mm의 스크린이 적용됐다. 마치 TV가 공중에 떠있는 것처럼 보이는 ‘인피니티 에어 디자인’도 눈길을 사로잡는다.
2024년형 삼성 TV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와 삼성 생태계와의 연결성을 강화해 단순히 다양한 컨텐츠를 시청하는 기기를 넘어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기기로 진화했다.
삼성 타이젠 OS는 높은 점유율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의 단순 기기 간의 연결을 넘어 OS·서비스·컨텐츠간의 경험까지 광범위하게 연결해준다. 보다 개선된 2024년형 ‘타이젠 OS 홈’은 TV에 등록된 계정별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해준다.
접근성도 대폭 개선했다. 삼성전자는 더 많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2024년형 TV에 세계 최초로 AI와 광학식 문자인식(OCR)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구현한 것이 자막을 실시간으로 음성 변환해주는 ‘들리는 자막’ 기능이다.
이날 삼성전자는 투명 마이크로 LED 스크린의 무한한 가능성도 소개했다. 마이크로 LED는 초소형 마이크로 LED 칩과 정밀한 제조 공정으로 선명하고 베젤이 없는 화면을 제공해 가정 및 산업용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모듈간 경계를 없앤 심리스(seamless) 기술 덕분에 다양한 공간에 적합한 형태와 크기, 비율로 화면을 맞춤 제작할 수 있는 모듈식 디자인을 자랑한다.
삼성전자는 76형부터 140형까지 다양한 크기의 마이크로 LED 라인업을 전시하며, 세계 최초로 투명 마이크로 LED도 공개했다.
투명 마이크로 LED는 기존 투명 디스플레이의 한계를 극복한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한다. 현저히 높은 투과율로 현재 유리로 사용되는 모든 공간을 디스플레이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용석우 사장은 “삼성 AI 스크린은 가정의 중심에서 집안의 모든 기기들을 연결·제어하는 ‘AI 홈 디바이스’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차세대 AI 프로세서와 타이젠 OS를 바탕으로 기존 스마트 TV를 넘어 새로운 삶의 방식을 선사하는 ‘AI 스크린 시대’를 선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에클스턴 전 F1 회장 내놓은 69대 경주차 매물 ‘8866억 원’ 추산
2세계 전기차 업계 한파 매섭다…잇단 공장 폐쇄·직원 감축
3'삼성동 집 경매' 정준하..."24% 지연손해금 상식적으로 말 안 돼"
4‘연구원 3명 사망’ 현대차 울산공장·남양연구소 11시간 압수수색
57조 대어 LG CNS, 상장 예심 통과…“내년 초 상장 목표”
6윤 대통령 “백종원 같은 민간 상권기획자 1000명 육성할 것”
7삼성전자, 반도체 위기론 커지더니…핫 하다는 ETF 시장서도 외면
8롯데 뒤흔든 ‘위기설 지라시’…작성·유포자 잡힐까
9박서진, 병역 면제 논란…우울·수면 장애에 가정사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