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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는 2028년 상용화”...60km 비행하는 새로운 이동수단[여기는 CES]

슈퍼널, 도심항공모빌리티 ‘S-A2’ 실물 최초 공개

현대차그룹 슈퍼널이 CES 2024에서 처음 공개한 S-A2. [사진 이지완 기자] 
[라스베이거스(미국)=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앞으로 4년 뒤면 현대자동차그룹이 인류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 준비 중인 새로운 이동수단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현대차그룹의 도심항공모빌리티(AAM) 독립법인 슈퍼널(Supernal)은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 2024에 2028년 상용화 목표로 개발 중인 차세대 기체 ‘S-A2’의 실물을 처음 공개했다.

슈퍼널의 S-A2는 전장 10m, 전폭 15m로 조종사 포함 5명이 탑승할 수 있다. 기체는 총 8개의 로터(Rotor)가 장착된 주 날개와 슈퍼널 로고를 본뜬 V자 꼬리 날개, 현대차그룹의 디자인 철학이 녹아든 승객 탑승 공간으로 이뤄져 있다.

해당 기체에는 틸트 로터(Tilt-Rotor) 추진 방식이 적용된다. 회전 날개인 로터가 상황에 따라 상하 90도로 꺾이는 구조다. 이착륙 시에는 양력을 얻기 위해 로터가 수직 방향을 향하다가 순항 시에는 전방을 향해 부드럽게 전환된다.

틸트 로터 방식은 현재 AAM에 적용되는 추진 방식 가운데 가장 혁신적이고 효율적인 작동 방식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특히 수직 이착륙 시 8개의 로터 중 전방 4개는 위로, 후방 4개는 아래로 틸트되는 구조는 슈퍼널이 업계 최초로 도입하는 독자적인 방식이다.

이와 같은 추진 방식은 수직 비행을 위한 별도의 로터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착륙 시와 순항 중 8개의 로터가 모두 추진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전력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게 슈퍼널 측 설명이다. 

또한 여러 개의 로터를 독립적으로 구동하는 분산 전기 추진(DEP)을 적용하고 로터마다 모터를 이중 배치해 고장 등 문제가 생겨도 안전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슈퍼널은 최대 400~500m의 고도에서 200km/h의 순항 속도로 비행하는 것을 목표로 S-A2를 개발 중이다. S-A2 상용화 시 예상되는 비행 가능 거리는 약 60km 내외다.

도심 위를 쉴 새 없이 비행해야 하는 점을 고려해 기체 작동 시 발생하는 소음도 최소화할 계획이다. S-A2 기체는 전기 분산 추진 방식을 활용해 운항 시 소음을 45~65 데시벨(dB)로 유지하도록 설계됐다. 이는 식기 세척기 작동 소음과 유사하다.

슈퍼널은 새로운 AAM 기체의 안전성에 대해 거듭 강조했다. S-A2 기체의 로터와 배터리 제어기, 전력 분배 시스템, 비행 제어 컴퓨터 등 모든 주요 장치에는 비상 상황에 대비한 다중화 설계가 적용된다.

슈퍼널은 S-A2가 상용화되는 2028년까지 야간 및 다양한 기상 조건에서도 계기와 관제 지시에 따라 안정적인 운항이 가능하도록 제작해 2028년까지 상용 항공업계와 동등한 안전 기준을 만족하는 기체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벤 다이어천(Ben Diachun) 슈퍼널 최기술관리자(CTO)는 “이번 S-A2 기체는 100개가 넘는 디자인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해 얻어낸 종합적인 공학 분석의 산물”이라며 “슈퍼널과 현대차그룹은 언제나 탑승객과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대차그룹의 대량 생산체제를 활용하면 경쟁력 있는 비용으로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 슈퍼널의 독특한 강점은 AAM 시장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누구나 이용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그룹 AAM 법인 슈퍼널이 선보인 S-A2 특징. [사진 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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