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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전기차 누적 판매량 150만대 ‘돌파’

지난해 판매량 50만대 넘어…해외 비중 78% 

현대차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사진 현대차]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국내외에서 지난해에만 50만대 넘는 전기차를 판매, 누적 판매량이 150만대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1년 7월 국내에서 첫 양산형 전기차 블루온을 선보인 이후 약 12년 만에 이뤄낸 성과다. 

4일 완성차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현대차(제네시스 포함)와 기아의 전기차 누적 판매량은 153만8689대로 파악된다. 이 가운데 현대차 판매량은 88만6653대, 기아는 65만2036대인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에만 국내외에서 51만6441대의 전기차를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022년 전기차 판매량(37만1802대)과 비교해 38.9% 증가한 수치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의 지난해 전기차 판매량에서 해외 판매량 비중은 무려 78.3%(40만4530대)에 달했다. 내수 판매량 비중은 21.7%(11만1911대)로, 지난해 현대차그룹이 판매한 전기차 10대 중에 대략 8대는 해외에서 팔린 셈이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누적 판매량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전기차는 2018년 출시된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으로 조사됐다. 1세대 코나 일렉트릭(30만299대)과 지난해 출시된 2세대 모델(2만7479대) 등 총 32만7778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코나 일렉트릭 다음으로 많이 판매된 전기차는 현대차 아이오닉5(27만9375대)인 것으로 파악된다. 2021년 2월 출시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주목할 만한 성과라는 평가다. 

기아의 니로는 27만7048대의 판매량으로 누적 판매량 3위를 차지했다. 2018년부터 판매된 1세대 모델 판매량은 17만501대, 2022년 5월 출시된 2세대 모델 판매량은 10만6547대를 각각 기록했다. 

국내외 전기차 수요가 다소 주춤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지만, 현대차그룹은 올해에도 전기차 시장 선점 전략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기아는 올해 2분기 기아 오토랜드 광명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완공하고 소형 전기차 EV3를 생산한다. 지난해 11월 중국에서 준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5 판매에 돌입했다. 

현대차의 경우 올해 하반기 소형 SUV 캐스퍼의 전동화 모델을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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