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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권 영하 40도서 생존”...로터스, 전기차 ‘에메야’ 혹한 테스트

3년간 15개국서 시험·개발 테스트 완료
혹한 테스트 거치며 에메야 안정성 확인

로터스의 차세대 하이퍼 GT카 에메야가 혹독한 글로벌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사진 로터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글로벌 퍼포먼스 자동차 브랜드 로터스(Lotus)가 차세대 하이퍼 GT카 에메야(Emeya)에 대한 혹독한 글로벌 테스트 및 개발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3일 밝혔다.

에메야는 엘레트라와 함께 로터스의 전동화를 이끌 새로운 주역으로, 막강한 주행성능을 갖춘 4도어 전기 세단이다.

에메야의 최종 내구 테스트는 겨울 기간 동안 핀란드 이발로(Ivalo) 주변에서 진행됐다. 해당 지역은 북극권에 250km가량 들어가 있어 줄곧 기온이 영하 25도 이하로 떨어진다. 로터스 엔지니어들은 보다 혹독한 환경 조성을 위해 자동차용 냉동기를 가동해 영하 40도 수준에서 에메야를 테스트했다.

에메야에 대한 시험은 지난 3년간 두 개 대륙에 위치한 15개 국가에서 이뤄졌다. 로터스는 영국의 좁고 굴곡진 시골 도로부터 독일 아우토반, 스위스 알프스산맥, 나아가 중국 내몽골과 같은 외진 지역까지 다양한 지역에서 일반도로 주행을 소화했다. ‘녹색지옥’이라 불리는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와 이탈리아 나르도 링과 같은 전문 트랙에서도 주행 시험을 마쳤다.

로터스는 다양한 지역과 환경에서 진행한 주행 시험을 통해 에메야가 극한의 추위는 물론 영상 40도 이상의 고온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운행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로터스는 에메야의 시장 인도 전까지 중동, 미국 및 호주 등에서 추가 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로터스 에메야 담당 이사 실비안 베르스트라에텐(Sylvian Verstraeten)은 “로터스에서 진행하는 신차 테스트 절차는 혹독할 뿐 아니라 서스펜션부터 스티어링, 배터리, 나아가 타이어까지 포괄적으로 성능을 점검하는 단계들을 갖고 있다”면서 “에메야는 궁극적인 순수전기 그랜드 투어러이자 운전자에게 언제 어디서든 최고의 운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된 차”라고 강조했다.

한편 로터스는 에메야를 통해 보다 다양한 모델 포트폴리오를 가진 완성차 브랜드로서의 면모를 갖출 예정이다. 현재 브랜드 미래 전략인 비전80(Vision80) 하에 2000마력 전기 하이퍼카 에바이야(Evija), 전기 하이퍼 SUV 엘레트라(Eletre), 마지막 내연기관 미드십 스포츠카 에미라 등을 판매 중이다. 에메야 출시 이후에는 Type 134 및 Type 135로 명명된 D세그먼트 SUV와 순수전기 스포츠카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로터스 에메야는 올 하반기 해외 시장에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현재 한국에서도 출시를 위한 인증 작업이 진행 중이다. 대중들의 뜨거운 관심을 바탕으로 로터스 본사에서도 한국 시장을 티어1 마켓으로 분류하며 큰 기대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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